고사 성어

정직하고 믿음직하고 견문이 넓은 친구를 벗하라는 고사성어 익자삼우(益者三友)

박남량 narciso 2019. 3. 21. 15:54


정직하고 믿음직하고 견문이 넓은 친구를 벗하라는 고사성어 익자삼우(益者三友)



논어(論語) 계씨편(季氏篇)에 '이로운 벗이 셋이다.'라는 익자삼우(益者三友)라는 글이 있다. 정직한 사람(友直), 진실하고 믿음직스러운 사람(友諒), 견문이 넓은 사람(友多聞)을 이로운 벗이라고 했다.

孔子曰(공자왈)
益者三友(익자삼우) 損者三友(손자삼우)
友直(우직), 友諒(우량), 友多聞(우다문) 友矣(우의)
友便僻(우편벽), 友善有(우선유), 友便妄(우편녕) 損矣(손의)

공자가 말하기를 도움이 되는 것이 세 가지 벗이요, 손해가 되는 것이 세 가지 벗이다.
곧은 사람을 벗하고, 성실한 사람을 벗하고, 들은 것이 많은 사람을 벗하면 도움이 되고,
치우친 사람을 벗하고, 아첨 잘하는 사람을 벗하고, 말만 잘하는 사람을 벗하면 손해가 된다.

친구를 사귀는 도리를 말했다. 공자(孔子)는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안에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고 하여 어떤 사람이든 나의 수양과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말했다.

정직한 사람(友直)은 올곧은 삶의 자세로 바르게 말하고 행동하기에 자신을 돌아보는 거울로 삼을 수 있고, 진실하고 믿음직스러운 사람(友諒)은 자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이며, 많은 것을 보고 많은 것을 들어서 정보가 많은 친구(友多聞)는 인생의 폭을 넓혀주고 학문뿐만 아니라 사람됨에 도움을 주므로 견문은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공자(孔子)는 정직하고 믿음직스러우며 견문이 넓은 사람을 이로운 친구라고 했다.

아함경(阿含經)에 '맹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악한 벗을 두려워하라. 맹수는 다만 몸을 상하게 하지만 악한 벗은 마음을 파멸시킨다.'라는 구절이 있다. 공자(孔子)가 말하는 해로운 친구(損者三友)는 독이 된다고 했다.

한쪽으로 치우친 편벽된 친구(友便僻)는 자신만의 기준만이 옳다는 편협함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삐딱하게 보기에 단호히 끊어야 하고, 자신의 생각도 없고 줏대도 없어 무조건 좋다고 맞장구치며 아첨하는 친구(友善有), 번지르르 말만 잘하는 친구(友便妄)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자들은 눈치만 보고 생각이 없거나 무능하며 세상을 미혹시키며 기회를 엿보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논어(論語) 계씨편(季氏篇)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익자삼우(益者三友)이다.

익자삼우(益者三友)란 '이로운 벗이 셋이다'라는 말로, 정직하고 믿음직스러우며 견문이 넓은 친구가 도움이 된다는 인생의 법칙을 가리키는 말이다.<꽃사진: 크리산세멈(Chrysanthem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