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적당한 만족을 아는 것이 행복을 느끼는 열쇠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18. 3. 2. 14:30


적당한 만족을 아는 것이 행복을 느끼는 열쇠입니다



개구리들은 자기들에게 임금이 없는 것이 불안하여 신령님께 임금을 보내달라고 애원하였습니다. 신령님은 개구리들이 똑똑하지 못한 것을 알고 나뭇조각 하나를 늪에 떨어뜨려 주었습니다.

그러자 개구리들은 처음에는 그 떨어지는 소리에 깜짝 놀라 모두 늪속에 숨었습니다만 나뭇조각이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떠 있기만 하는 것을 보자 물 위로 나와 그 위에 올라앉아 놀 정도로 그 나뭇조각을 바보 취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따위 임금을 모시게 된 사실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다시 신령님께 처음 임금보다 날쌘 분을 보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그러자 신령님은 그들의 원대로 무섭고 날쌘 물뱀을 보내주었습니다. 결국 개구리들은 모두 그 물뱀에게 잡혀 먹히고 말았습니다.


탈무드에서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삶이 소중한 이유를 아세요. 지금 이 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순간 순간들이 모여 한평생을 이룹니다. 사람의 한평생은 그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선물입니다."


사람마다 자기 그릇이 있고 몫이 있습니다. 그 그릇에 그 물을 채우는 것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인생을 담아내는 그릇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과욕은 금물입니다. 적당한 만족을 아는 것이 행복을 느끼는 열쇠입니다. 욕심이 많은 자는 제 몫으로 만족할 줄 모르고 몹쓸 불의는 영혼을 메마르게 합니다.

성경에서도 이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저들은 불평꾼이며 불만꾼으로 자기 욕망에 따라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잇속을 챙기려고 사람들에게 아첨하면서 입으로는 큰소리칩니다. (유다 1,16)
어떤 사람이 동무도 없이 혼자 있다. 그에게는 아들도 형제도 없다. 그의 노고에는 끝이 없고 그의 눈은 부에 만족할 줄 모른다. "나는 누구를 위하여 애쓰며 나 자신에게 좋은 것을 마다하는가?" 이 또한 허무요 불행한 일이다. (코헬 4,8)
<꽃사진: 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