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올바른 마음을 가진 자가 올바른 인간이 되는 법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18. 3. 17. 17:01


올바른 마음을 가진 자가 올바른 인간이 되는 법입니다



소주스승의 사원이 가까이 있는 마을에 늑대들이 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소주스승은 매일같이 마을의 공동묘지에 가서 밤마다 명상을 하곤 했습니다. 그의 이런 행동은 마을에 더 이상 늑대가 출현하지 않았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너무 기뻐 어찌 할 줄 몰랐습니다. 그리고는 소주스승을 찾아와 늑대들을 쫓아 버린 비밀의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라도 늑대가 나타나면 자기들도 늑대를 쫓을 수 있을 것이라는 거였습니다.

소주스승이 대답했습니다.
"나는 어떤 비밀 기도나 의식을 행할 필요가 없었소. 내가 공동묘지에서 명상에 잠져 있을 때 늑대들이 나타나 내 주위를 맴돌기 시작하더니 내 코를 핥기도 하고 내 입술을 냄새 맡기도 했소. 하지만 나는 마음이 올바른 상태였기에 그것들이 나를 물지 않았을 뿐이오."


순수하고 맑은 올바른 마음과 탐욕의 마음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올바른 마음이어야 올바른 상태에 있게 됩니다. 성경에 주인공으로 나오는 다니엘이라는 젊은 유다인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니엘이 하느님을 숭배한다는 이유로 사람들은 다니엘을 사자 굴에 던져 버렸습니다. 그 굴 속에는 엿새 동안 꼬박 굶긴 사자 일곱 마리가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사자 굴 속에서 엿새 동안 지냈습니다.그러나 굶주린 사자들은 다니엘을 해치지 않았습니다.

"그분께서 당신 천사들에게 명령하시어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시편 91,11) 하신 말씀대로 주님의 천사를 보내시어 보살폈기 때문입니다. 진정으로 하느님께서 여러분 가운데에 계십니다. (1고린 14,25)<꽃사진: 벌개미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