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출신 가문이나 배경이 아닙니다

박남량 narciso 2016. 2. 3. 18:01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출신 가문이나 배경이 아닙니다



자신이 어떠한 위치에 서서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성공 혹은 실패가 결정됩니다. 만약 당신이 적극적인 태도를 굳게 지켜나간다면 당신의 눈에는 이 세상이 당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진 곳으로 보일 것이고 만약 소극적이고 안일한 태도를 갖는다면 이 세상은 고작 시간만 때우다 가기에 알맞은 곳이라고 치부해 버릴  것입니다. 어떤 곳에서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희망을 갖고 기회를 찾으십시오. 그리고 그 기회를 만났을 때 꽉 쥐고 놓지 마십시오. 기회를 잡은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Avraham Lincoln 1809-1865)은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가 의회 활동을 할 당시만 해도 미국 사회는 계급과 가문을 굉장히 중시했습니다. 링컨은 대통령 선거 전날 저녁 의회에 참석하여 연설하던 중 어느 의원에게 치욕스런 말을 들었습니다.

『링컨 선생, 연설을 시작하기 전에 당신이 가난한 제화공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지금은 세상을 떠나신 제 부친을 떠올리게 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당신은 제가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을 깨우쳐주셨군요. 그렇습니다. 저는 가난한 제화공의 아들입니다. 제가 아무리 훌륭한 대통령이 된들 제 부친께서 만든 신발처럼 완벽하진 못할 겁니다.』

순간 의회에는 침묵이 흘렀고 링컨은 고개를 돌려 경박하기 그지없는 그 의원을 바라보며 다시 입을 열었습니다.

『제가 알기로 제 부친께서는 생전에 의원님 가문의 신발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제 아버님이 만드신 신발이 발에 맞지 않았다면 말씀해주십시오. 기꺼이 수선해드리겠습니다. 어릴 때부터 아버님께 제화 기술을 배웠기 때문에 얼마든지 고쳐드릴 수 있습니다.』

링컨은 의회에 모인 모든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의회에 참석한 의원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신고 있는 신발을 제 부친께서 만드셨다면 이미 많이 낡았을 겁니다. 제게 말씀해주시면 성심성의껏 고쳐드리겠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만 양해해 주십시오. 저는 제 아버님 같은 위대한 제화공이 아니어서 신발을 완벽하게 다룰 줄 모릅니다. 세상에서 제 아버님의 솜씨를 따라갈 만한 제화공은 없으니까요.』

어느새 링컨의 얼굴에는 눈물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그를 멸시하던 사람들의 비웃음은 진심 어린 박수로 바뀌었습니다. 훗날 링컨은 대통령이 되어 미국 사회의 평등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인생을 결정하는 것은 출생 가문이나 배경이 아닙니다. 자신을 신뢰하고 성실하게 생활에 임하며 굳은 신념으로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의지가 찬란한 미래를 결정합니다. 결국 이러한 의지가 세상 사람들의 존경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존 호머 밀스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삶이란 우리의 인생 앞에 어떤 일이 생기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감천항에서 바라 본 두송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