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요샛말로 골빈식충이라고 할 수 있는 고사성어 주낭반대

박남량 narciso 2008. 6. 16. 10:50

 


요샛말로 골빈식충이라고 할 수 있는
고사성어 주낭반대(酒囊飯袋)



               중국의 오대십국의 시기
               마은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젊었을 때는 목공일을 하였으나
               군에 입대한 후에는
               손유라는 장수를 따라 양주로 들어갔다.

               그 후 유건봉이라는 장군을 수행하여
               담주로 옮겨갔다.
               훗날 유건봉이 부하에게 피살되자
               마은은 곧 우두머리로 추대되었다.
               그 후 당나라 때에 마은은 담주 자사로 임명되었다.

               대장군 주온이 스스로 황제라 칭하게 되자
               마은은 다시 초왕으로 책봉되었다.
               마은의 영향으로 그의 친척들도
               모두 큰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마은은 향락 만을 알았지
               문무 따위는 조금도 모르는 사람이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일러

             時謂之酒囊飯袋

              술 주머니에 밥 자루라고 하며 얕보았다.

              여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주낭반대(酒囊飯袋)
이다.

              주낭반대(酒囊飯袋)란 정신적으로 속이 빈 사람이

              헛되이 음식만 많이 먹는다는 뜻으로
              먹고 마실 줄말 알지 일할 줄을 모르는
              쓸모없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