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어떠한 일을 끝내자마자 바로 이어서 다시 시작한다는 고사성어 종이부시(終而復始)

박남량 narciso 2023. 1. 28. 12:31

어떠한 일을 끝내자마자 바로 이어서 다시 시작한다는 고사성어 종이부시(終而復始)



한 해를 보내고 다시 새해가 시작되었다. 춘추시대 제()나라의 유명한 재상인 관중(管仲)이 쓴 관자(管子) 형세해(形勢解) 64편에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天覆萬物(천복만물) 制寒暑(제한서) 行日月(행일월) 次星辰(차성진) 天之常也(천지상야) 治之以理(치지이리) 終而復始(종이부시) / 主牧萬民(주목만민) 治天下(치천하) 百官(리백관) 主之常也(주지상야) 治之以法(치지이법) 終而復始(종이부시) / 和子孫(화자손) 屬親戚(속친척) 父母之常也(부모지상야) 治之以義(치지이의) 終而復始(종이부시) / 敦敬忠信(돈경충신) 臣下之常也(신하지상야) 以事其主(이사기주) 終而復始(종이부시) / 愛親善養(애친선양) 思敬奉敎(사경봉교) 子婦之常也(자부지상야) 以事其親(이사기친) 終而復始(종이부시)

하늘은 만물을 품어 기르고, 추위와 더위를 조절하며, 해와 달을 운행하며, 별자리를 배치하는 것이 하늘의 법칙이므로 끝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군주는 모든 백성을 보살피며 천하를 다스리고 백관을 주재하는 일이 군주의 상도이고, 법규에 따라 다스리므로 끝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자손을 화목하게 하고, 친족을 결속시키는 일이 부모의 도리이니, 의에 따라 다스리고, 끝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공경과 충성, 신의를 돈독히 하는 것이 신하의 도리이니, 군주를 모시는 일이 끝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 부모를 사랑하고 잘 모시며, 공경하고 가르침을 받드는 것이 자식의 도리이니, 그 일이 끝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관중(管仲)이 쓴 관자(管子) 형세해(形勢解)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종이부시(終而復始)이다.

종이부시(終而復始)란 어떠한 일을 끝내자마자 바로 이어서 다시 시작한다는 뜻으로, 천하의 이치는 끝마치자마자 다시 시작된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