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부모를 잘 섬기어 효도함을 이르는 고사성어 동온하정(冬溫夏凊)

박남량 narciso 2017. 5. 31. 15:59


부모를 잘 섬기어 효도함을 이르는 고사성어 동온하정(冬溫夏凊)



효도(孝道)란 부모를 섬기는 도리를 뜻하는 말이다. 효도(孝道)는 모든 선(善)의 으뜸이라고 알려져 있고 또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깨닫고 있다.

유태인들의 격언 중에 "사람이 바꾸려 해도 바꿀 수 없는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자기의 부모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부모와 자식은 곧 한몸이기 때문이다. 부모의 피와 뼈대가 자식에게로 이어졌고, 부모의 살갗이 자식의 피와 뼈대를 감싸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에 대한 존경의 마음은 자식된 사람으로써 마땅히 가져야 하는 것이다. 그것은 최소한의 예의일 수도 있지만 그러한 존경심이야말로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어떻게 효(孝)를 행할 것인가? 어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드리는 것 그것이 효도(孝道)이다. 구체적인 행동에 대하여 예기(禮記) 곡례(曲禮)에서 이렇게 정리해 놓았다.

曲禮曰(곡례왈)
凡爲人子之禮(범위인자지례)
冬溫而夏凊(동온이하정)
昏定而晨省(혼정이신성)

"무릇 사람의 자식이 되어 부모를 섬기는 예는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 드리고, 여름에는 서늘하게 해 드린다. 밤에는 자리를 펴서 편안히 쉬게 해 드리고 아침에는 문안드린다."


예기(禮記) 곡례(曲禮)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동온하정(冬溫夏凊)이다.

동온하정(冬溫夏凊)이란 추운 겨울에는 따뜻하게 더운 여름에는 서늘하게 한다는 뜻으로 자식된 자로 부모를 잘 섬기어 효도함을 이르는 말이다.<메밀꽃과 나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