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담박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영정하지 않으면 멀리 이룰 수 없다는 고사성어 담박영정(淡泊寧靜)

박남량 narciso 2020. 2. 26. 18:37

담박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영정하지 않으면 멀리 이룰 수 없다는 고사성어 담박영정(淡泊寧靜)



삼국지(三國志)의 영웅 제갈량(諸葛亮)은 지금의 산시(陝西)성 바오지(寶鷄)에 해당하는 오장원(五丈原)에서 생을 마감한다. 서기 181년, 그의 나이 53세였다. 그는 임종 직전 8세였던 아들에게 유언을 남긴다. 계자서(誡子書)로 전해지는 그의 유언에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지침이 담겨 있다. 이 글 속에 淡泊(담박) 과 寧靜(영정)이 들어있다.

靜以修身(정이수신) 儉以養德(검이양덕)
非淡泊(비담박) 無以明志(무이명지) 非寧靜(비영정) 無以致遠(무이치원)

무릇 군자의 행동은 고요함으로써 스스로를 수양하고, 근검으로써 덕을 키워야 한다.
마음이 담박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마음이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원대한 이상을 이룰 수 없다.

담박(淡泊)은 욕심이 없고 마음이 깨끗함을 말한다. 영정(寧靜)은 평안하고 고요함을 말한다. 자신을 끊임없이 비우고 헹궈내는 담박(淡泊)과 내면으로 침잠하는 영정(寧靜)의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제 뜻이 明志 환해지면, 그제서야 致遠 먼데까지 갈 힘이 생긴다. 머금지 않고 쏘아 대니 세상이 시끄럽다. 비울 줄 모르고 욕심 사납게 먹어 낸 결과 소화불량에 걸린다. 제 허물을 감추려고 남을 덥석 문다. 제 부족을 숨기거나 허풍이 는다.


삼국지(三國志) 영웅 제갈량(諸葛亮)의 계자서(誡子書)에서 전해지는 고사성어가 담박영정(淡泊寧靜)이다.

담박영정(淡泊寧靜)이란 담박(淡泊)은 욕심이 없고 마음이 깨끗함을 말한다. 영정(寧靜)은 평안하고 고요함을 말한다. 담박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영정하지 않으면 멀리 이룰 수 없다는 말이다. <꽃사진: 취부용 또는 부용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