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남을 탓하기 전에 나를 먼저 탓하라는 말이 니나 잘 해라 아닐까요

박남량 narciso 2020. 11. 20. 12:36

남을 탓하기 전에 나를 먼저 탓하라는 말이 니나 해라 아닐까요

아파트 동 입구 산책길에서 만난 앵무새


 

알프레드 대왕이 영국의 웨스트 색슨을 통치할 때의 일입니다. 왕은 덴마크 침략자들로부터 영국을 지키려는 의지와 백성의 교육과 문화를 강조한 치적으로 영국사에서 훌륭한 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알프레드가 왕위에 있던 당시 수많은 전투 끝에 왕이 이끄는 영국 군대가 붕괴되어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왕도 마찬가지 신세가 되었습니다. 그는 목동으로 변장해 속에 몸을 숨겼습니다. 헤매던 어느 나무꾼의 오두막을 발견했습니다. 지치고 굶주린 그는 나무꾼의 아내에게 먹을 것과 잠자리를 구걸했습니다. 나무꾼의 아내는 동정 어린 눈으로 형편없는 몰골의 왕을 바라보았습니다그녀는 그가 누구인지 길이 없었습니다. 나무꾼의 아내가 말했습니다.

지금 화덕에 굽고 있는 빵을 봐준다면 저녁을 드리지요. 나는 나가서 젖소의 젖을 주어야 한답니다. 젖을 짜는 동안 지켜봐요. 빵을 태우지 말아요.

알프레드 왕은 공손하게 인사한 다음 옆에 앉아 빵에 신경을 집중하려고 했지만 그가 안고 있는 문제들이 그의 머리 속을 채웠습니다. 자신이 나무꾼의 오두막에 들어와 있다는 사실도, 굶주리고 있다는 것도, 빵에 관한 것도 잊고 말았다. 잠시 나무꾼의 아내가 들어왔을 안은 온통 연기로 가득 찼고 빵은 새카맣게 있었습니다.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게으름뱅이 작자 같으니라구.여자가 소리를 지르며 이게 도대체 뭐하는 짓이야! 먹을 것을 달라고 하면서 이만한 일도 못해 말이야?  이제 우리 모두 저녁을 굶게 되었어.

왕의 얼굴은 수치심으로 붉어졌고 바로 그때 나무꾼이 돌아왔습니다. 나무꾼은 아내를 향해 조용히 하라고 소리치며 당신이 꾸짖는 분이 알프레드 왕이라고 하니 그의 아내는 두려움에 질려 가까이 다가가 무릎을 꿇고 용서해 것을 빌었습니다. 현명한 왕은 나무꾼의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대에게는 나를 꾸짖을 권리가 있다. 나는 그대에게 빵을 지켜보겠다고 얘기했는데 말을 지키지 못하지 않았는가, 나는 그대에게 그런 꾸짖음을 들을 만하다.  누구에게나 수행해야 하는 크고 작은 의무가 있는 법인데 나는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 나는 왕으로서 의무를 다하겠다.

알프레드 왕은 오래지 않아 마침내 영국에서 덴마크 병사를 몰아냈습니다. 이야기는 지도력과 책임감은 병행한다는 것과 진정한 지도자는 사소한 의무도 태만해서는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불교 쪽의 이야기로 표현한 말로 일수사견(一水四見)이란 말이 있습니다. 흘러 가는 물을 보면서도 사람은 마시는 물로 보고, 물고기는 그들이 거주하는 집으로 본다. 귀신은 피가 흐르는 것으로 보고, 천인은 보물로 장식된 땅으로 본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모두가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모든 것을 자신의 잣대로 자기의 이익에 연관 지으려 한다는 뜻입니다.
요즈음의 세태를 바라보면서 남을 꾸짖기 전에 나를 먼저 꾸짖으라는 말이 생각난다면 잘못된 생각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