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호랑이의 시선으로 멀리 보고 소처럼 우직하게 걷는다는 고사성어 호시우보(虎視牛步)

박남량 narciso 2023. 3. 4. 15:45

호랑이의 시선으로 멀리 보고 소처럼 우직하게 걷는다는 고사성어 호시우보(虎視牛步)


虎視牛步(호시우보) 虎視牛行(호시우행)
호랑이의 시선으로 멀리 보고 소처럼 우직하게 걷는다.

호시우보(虎視牛步)는 소 걸음의 미덕을 잘 표현한 성어이다. 소처럼 신중하게 걸으면서 호랑이처럼 주시한다는 뜻이다. 생각은 호랑이처럼 냉정하고 매섭게 하되 행동은 소처럼 신중하게 한다는 뜻도 내포되어 있다.

소 걸음을 뜻하는 우보(牛步)에도 두 가지 이상의 가치나 의미를 지닌다. 중국인들은 행동이나 발전이 매우 느리고 답답할 때 와행우보(蝸行牛步)라는 말을 자주 쓴다. 달팽이와 소의 느린 행동을 뜻하는 말이다. 지나치게 느려 답답한 소의 걸음걸이로 해석한다면 좋지 않은 뜻이다. 옛 문인들은 우보(牛步)를 부정적 의미로 자주 사용했다. 반면 멀리 내다보며 신중하게 가자는 긍정의 뜻도 있다. 소처럼 꾸준히 나아가겠다는 욕망이 투사되어 있다.

불가(佛家)에서 소()는 불성(佛性)을 상징한다. 고려 중기의 큰스님인 보조국사 지눌(知訥)의 호가 목우자(牧牛子). 또 전국의 사찰마다 그려져 있는 심우도(尋牛圖)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소를 찾는 심우(尋牛)야 말로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의 과정이다.


불가(佛家)의 비문(碑文)에서 유래되었다는 고사성어가 호시우보(虎視牛步)이다.

호시우보(虎視牛步)란 호랑이의 시선으로 멀리 보고 소처럼 우직하게 걷는다는 뜻으로, 예리한 통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보면서 신중하게 행동한다는 말이다. 생각은 호랑이처럼 냉정하게 매섭게 하되 행동은 소처럼 신중하게 한다는 뜻도 내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