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행복은 하늘의 은총이지만 선택은 우리의 힘으로 해야 합니다

박남량 narciso 2016. 2. 12. 15:39


행복은 하늘의 은총이지만 선택은 우리의 힘으로 해야 합니다



행복의 목표는 무엇일까? 때로는 행복을 찾았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행복해지리라는 희망조차 빼앗아갈 수도 있습니다.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똑바로 보고 방향을 잡는 것은 맹목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것보가 더욱 중요합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행복한 생활을 바라는 것보다 행복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닐런지요.

우리가 행복을 바랄 때는 행복이란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위똥후이의 《우화로 보는 다 빈치의 지혜》의 우화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어느 조용한 저녁, 아름다운 나비 한 마리가 목적지 없이 날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저 멀리 뭔가가 반짝였습니다.
『어, 저기는 어디지?』

호기심을 참지 못한 나비는 두 날개를 활짝 펴고 그곳으로 향했습니다. 가까워질수록 불빛은 점점 강해졌습니다.
『우와, 정말 아름다운 색이야. 마치 태양빛 같다.』

그러나 나비는 만족하지 못하고 더 가까이 가보고 싶었습니다. 결국 나비는 불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순식간에 아름다운 날개가 불에 타 버리고 말았습니다.
『어! 어떻게 된 거지? 이렇게 아름다운 빛이 왜 나를 아프게 하는 거야?』

영문을 알 수 없던 나비는 찬란한 태양빛을 회상하며 불꽃에 타들어갔습니다.
『나쁜 불빛! 나한데 행복을 줄줄 알았는데 죽음을 주는구나. 안타깝게도 나는 이걸 너무 늦게 알아 버린 것 같아.』

나비의 탄식을 들은 불꽃이 말했습니다.
『불쌍한 나비야! 아직도 모르겠니? 나는 네가 생각했던 태양빛이 아니라 모든 것을 태워 버리는 불이야. 비록 태양과 비슷하긴 해도 우리는 완전히 다르단다.』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밖으로부터 오는 행복도 있겠지만 안에서 꽃향기처럼 피어나는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행복은 삶의 뿌리입니다.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고, 행복을 바라며, 언제나 행복을 찾으며 행복하기 위해 살아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을 위하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삶을 꾸미세요. 사랑할 수가 있어 감사하고 사랑을 받고 있으므로 감사하고 사랑을 나눌 수 있어 감사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사랑이며 사랑이 행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