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인생에는 두 번째 기회란 없습니다

박남량 narciso 2016. 2. 19. 13:35


인생에는 두 번째 기회란 없습니다



인생이라는 길은 한번 지나가면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에게 두 번째 기회란 결코 주어지지 않습니다. 꿈꾸고 싶은 것은 마음대로 꿈을 꾸세요.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 가세요. 되고 싶은 것은 되도록 노력하세요. 왜냐하면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모두 할 수 있는 인생은 오직 한 번이고 기회도 오직 한 번이니까요. 기회가 왔을 때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과감하게 잡으세요. 그것은 당신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인생의 참뜻에 대해 알고자 젊은이들이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찾아왔다. 소크라테스는 미소를 지으며 그들을 사과나무 숲으로 데리고 가 말했다.

『가장 크고 좋은 사과를 따오십시오!』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젊은이들은 가장 좋은 사과를 찾기 위해 뿔뿔이 흩어졌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는 숲의 반대편으로 천천히 걸어가서 젊은이들이 숲에서 나오기를 기다렸다.

얼마 후 젊은이들은 숲을 나와 각자 사과 한 개씩을 손에 들고 소크라테스에게 다가왔다. 그때 한 젊은이가 소트라테스에게 다가와 애원했다.

『선생님, 다시 한 번 사과를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사과나무 숲에 들어가 수많은 사과를 봤지만 계속 둘러보면 훨씬 크고 맛있게 생긴 사과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냥 지나쳤거든요. 그런데 그게 실수였어요. 막상 숲에서 나오려고 하니 이만 한 사과밖에 없더라구요. 이것보다 더 큰 사과는 저 건너편에 훨씬 많았답니다.』

그러자 다른 젊은이도 다급하게 입을 열었다.

『선생님, 전 그 반대였어요. 저는 숲에 들어가자마자 크고 맛있게 생긴 붉은 사과를 발견하고 바로 그것을 땄어요. 하지만 숲을 나오려고 할 때 더 큰고 좋은 사과를 보았습니다.』

그러자 모든 젊은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다시 한 번 기회를 달라고 소크라테스에게 애걸복걸했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줄곧 미소를 지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는 잠시 후 젊은이들이 조용해지자 그제야 입을 열었다.

『여러분, 이것이 바로 인생의 참뜻입니다. 여러분의 선택이 옳든 그르든 인생은 여러분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중국 허샨(何山)의 천년의 철학에서《인생에는 두 번째 기회란 없다.》라는 글입니다. 인생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갑니다. 게다가 기회는 뜻하지 않았을 때 갑자기 다가옵니다. 그러므로 기회를 만났을 때 망설이지 말고 그것을 잡아야 합니다. 인생은 꿈입니다. 인생은 기회입니다.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전을 하여야 합니다.  물론 당신이 능동적으로 기회를 만든다면 오지 않을 기회를 바보같이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오는 기회를 잡든가 아니면 당신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