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한 가지 일을 최고로 해내는 것 이것이 바로 성공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20. 11. 9. 14:41

한 가지 일을 최고로 해내는 것 이것이 바로 성공입니다



 

독일의 낭만주의 화가 아돌프 폰 멘젤(Adolpyh Von Menzel)은 수천 장의 데생과 수만 장의 크로키를 그려낼 정도로 창작활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작품 중에는 구상에서 완성하기까지 몇 년의 시간을 할애한 것도 있었습니다. 그는 온 마음을 다해 그림 그리기에 열심이었기에 그는 미술계에서 이름을 떨치고 작품이 발표되기가 무섭게 판매되는 인기 화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당시 그림을 아주 빨리 그리는 청년 화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빠른 손을 자랑삼아 으스댔지만 정작 그의 작품을 사가는 사람은 매우 드물었습니다. 이 때문에 고민하던 그는 어느 날 멘젤을 찾아가 자신의 고충을 토로했습니다.

“저는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무척 쉬워요. 하루면 그림 하나를 완성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림을 판매하기가 왜 그렇게 어려울까요? 거의 1년이 걸려요!”

멘젤은 그의 말을 듣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젊은이, 반대로 한 번 해 보는 게 어떤가? 1년의 시간을 투자해 정성껏 그림 하나를 완성해 보게. 그럼 하루면 그 그림을 팔 수 있을 걸세.”

청년은 멘젤의 말대로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심혈을 기울여 그림을 완성했고, 그 결과 반나절 만에 그림 판매에 성공했다.

성공은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그 일에 몰두 했느냐에 달렸습니다.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과 힘은 제한적입니다. 이렇게 정해진 시간과 힘으로 인생의 최대 성공을 일궈내려면 성공가치가 가장 큰일을 선택해 온 마음을 다해 그 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에 조급해하지 않고 요행을 바라지 않는 한결 같은 끈기와 체력 그라고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고 발전을 하는 데에는 자신만의 무기가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인생의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한 가지 일을 최고로 해내는 것 이것이 바로 성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