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하늘과 땅속의 모든 물건을 얻고 싶어하는 마음이 탐욕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21. 7. 1. 09:51

하늘과 땅속의 모든 물건을 얻고 싶어하는 마음이 탐욕입니다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축복 중의 하나가 언어 바로 말()입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으로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거짓말은 탐욕과 연결되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거짓말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알 수 있는 사건이 있습니다.

사마리아의 임금 아합(Ahab)이 나봇(Naboth)의 포도원을 탐했습니다. 나봇은 조상님들의 상속재산이라며 임금에게 넘겨드릴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임금이 아내에게 말했습니다. 아합의 아내 이제벨(Jezebel)은 포도원을 빼앗기 위해 두 거짓 증언을 세웠습니다. 이제벨은 두 거짓 증인에게 나봇이 하느님과 임금을 저주했다고 거짓말을 하도록 시켜서 나봇을 죽게 했고 그의 포도밭을 빼앗습니다. (1열왕 21,1-16)

오늘날 우리는 탐욕스럽지 않으면 삶에서 뒤쳐지는 듯 느껴지는 사회 분휘기에 내 몰리고 가치 혼란의 시대를 틈타 탐욕은 한층 더 자유롭게 움직이고 있는 듯합니다. 일부 경제인들은 탐욕을 채우려고 사기나 횡령 등 범법행위를 저지르고 정치인들은 정치라는 이름 앞에 거짓말과 탐욕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습니다. 거짓말과 탐욕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됩니다. 우리의 삶에서 일어나는 뿌리 깊은 혼란의 원인이 진정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제대로 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