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청개구리 운동법 5 가지

박남량 narciso 2013. 7. 2. 10:02


청개구리 운동법 5 가지




청개구리 운동법은 관절염, 디스크, 요통 등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운동 방법이다. 일반적인 운동을 반대 방향으로 하면 사용하지 않던 근육 강화, 척추 스트레칭 등에 도움을 줘 신체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1. 뒤로 걷기

뒤로 걸으면 평소 사용하지 않던 허벅지 뒤쪽의 슬근, 슬와근, 종아리 뒤쪽의 가자미근, 비복근 등을 강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우리가 평상시 걸을 때는 다리 앞쪽의 근육과 인대를 사용하는데, 뒤로 걷게 되면 다리 앞뒤 근육을 균형 있게 강화할 수 있다.

2. 자전거 페달 반대로 밟기

자전거 타기는 하체에 체중이 실리지 않아 관절에 무리가 없으므로 관절염, 골다공증 등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페달을 반대로 밟아주면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발달시켜 더욱 효과적이다.

3. 물구나무서기

물구나무를 서면 평소 심장보다 아래에 있는 장기 및 신체조직으로 피가 몰려 혈액순환에 장애에 도움이 되고 머리에도 충분한 피가 공급되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4. 거꾸로 매달리기

줄, 기구 등을 이용해 거꾸로 매달리는 운동법은 디스크나 요통 환자에게 좋다. 또 허리 추간판 사이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5. 줄넘기 거꾸로 하기

줄넘기를 꾸준히 해주면 심폐 기능, 지구력, 평형감각 등을 향상하는 데 아주 좋다. 줄넘기도 앞뒤로 골고루 해주면 관절에 무리를 덜 수 있고 더불어 팔 근육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다.












국제신문 2013-06-17 / 종합병원 부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