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집을 바꾸어서 자식을 낳는다는 고사성어 환가탄생

박남량 narciso 2009. 11. 30. 17:08


집을 바꾸어서 자식을 낳는다는
고사성어 환가탄생(換家誕生)


                   부모가 직접 자기 자식을 가르치지 않고
                   자식을 서로 바꾸어 가르친다는 말인
                   역자교지(易子敎之)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집을 바꾸어 자식을 낳는다는 말이 있다.
                   환가탄생(換家誕生)이란 고사성어이다.


                   우리 선조들은 지령(地靈)이 뭉쳐 있는
                   지점에서 인물이 탄생한다고 믿었다.
                   특히 임신이 되는 입태(入胎) 지점과
                   어머니 뱃속에서 나오는 출태(出胎) 지점의
                   지령이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조선 성종조 무렵에는
                   광주이씨(廣州 李氏) 집안에서 인물이
                   많이 배출되었다는 소문이 파다하였다.
                   물론 출세한 사람이 많았다.
                   당시 임금인 성종은
                   이 종갓집의 지령이 좋아서
                   인물이 많이 나왔다고 판단하고
                   내가 왕자를 너희 집에서 낳고 싶으니
                   집을 빌려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래서 왕자를 정동의 이씨 종가에서 낳았다.

                   이 이야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환가탄생(換家誕生)이다.

                   환가탄생(換家誕生)이란
                   집을 바꾸어서 자식을 낳는다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