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지혜와 지성을 강조하며 지도자는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박남량 narciso 2024. 4. 26. 15:27

지혜와 지성을 강조하며 지도자는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何謂求諸人(하위구저인) 人同類而智殊(인동류이지수) 賢不肖異(현불초이) 皆巧言辯辭(개교언변사) 以自防禦(이자방어) 此不肖主之所以難也(차불초주지소이난야)

 

다른 사람에게서 구하여 찾는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사람은 다 같은 사람이되 지혜가 같지 않아 현명함과 모자람에 차이가 있고 사람들은 모두 화려한 말과 교묘한 말로 자기를 방어하니 이것이 군주를 어리석게 하고 미혹에 빠지게 하는 이유이다.

 

 

여씨춘추(呂氏春秋) 계춘기(季春紀) 논인(論人)에 출전한 글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존재이지만 지성은 다양하며, 어떤 사람은 어리석고 어떤 사람은 현명하며, 모두 재치 있는 말과 논리로 스스로 방어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어리석은 지도자가 어려움을 겪는다는 내용입니다. ()를 아는 최상의 길은 자신에게 돌이켜 구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것은 다른 사람에게서 구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구하는 것이 차선책인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서 구하려 할 경우 사람에게는 현명함과 모자람의 차이가 분명히 있기 마련인데 저마다 교묘하고 화려하게 변설을 늘어놓아 자신의 모자람을 가식하려 하기 때문에 이를 판별하기가 어렵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