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위험을 무릅쓰면서 행운을 바란다는 고사성어 행험요행(行險徼幸)

박남량 narciso 2021. 6. 19. 07:28

위험을 무릅쓰면서 행운을 바란다는 고사성어 행험요행(行險徼幸)

흰꽃창포


자기 주도적인 군자는 지금의 자리를 본래적인 것으로 여기고 그것의 바깥을 자기 것으로 바라지 않는다. 부귀한 처지에 놓이면 그대로 처신하고, 빈천한 상황에 놓이면 그대로 사고, 외국에서 살게 되면 그대로 살고, 환란의 상황에 놓이면 그것에 맞춰 살아간다. 자기 주도적인 군자는 어디를 가더라도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 상황이 없다. ······ 그러므로 자기 주도적인 군자는 편안한 자기 자리에 머물러서 일이 되어가는 형편을 느긋하게 살펴본다. 이기적인 소인은 위험을 무릅쓰면서 행운을 바란다. 중용에 나오는 말이다.

君子素其位而行(군자소기위이행) 不願乎其外(불원호기외) 素富貴(소부귀) 行乎富貴(행호부귀) 素貧賤(소빈천) 行乎貧賤(행호빈천) 素夷狄(소이적) 行乎夷狄(행호이적) 素患難(소환난) 行乎患難(행호환난) 君子無入而不自得焉(군자무입이불자득언) ······ 故君子居易以俟命(고군자거이이사명) 小人行險以徼幸(소인행험이요행)

자기 주도적 삶을 살아가는 군자라면 먼저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그 밖의 다른 일에 신경 쓰지 않는다. 사람이 한평생을 살다 보면 돈 많고 잘나가는 부귀, 실패해서 가난하고 별 볼일 없는 빈천, 인종과 언어가 다른 외국 생활, 근심과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난 중 다양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이때 바라는 상황이면 만족하여 도취하고 바라는 상황이 아니면 저주하고 분풀이할 대상을 찾으며 살 수는 없다.

내가 놓이는 상황마다 충실하게 살다 보면 거기서 배울 것은 배우면서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주위 사람을 이해하며 삶의 근육을 키울 수 있다. 이에 자신이 처한 상황에 압도되어 어찌할 줄 모르며 아둥바둥하지 않는다.




중용(中庸) 14장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행험요행(行險徼幸)이다.

행험요행(行險徼幸)이란 위험을 무릅쓰면서 행운을 바란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