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아내의 유령

박남량 narciso 2006. 7. 18. 12:29

 

아내의 유령



                           옛날에 얼굴이 몹시 예쁜 여인이 있었다.
                           이 여인은 결혼을 했는데도
                           늘 남편 모르게 다른 사내를 만나
                           좋지 않은 짓을 하곤 하였다.
                           어느 날 그 여인은
                           새로 사귄 애인이 마음에 들어
                           옆집 노파에게 돈을 주며 부탁을 했다.

                           「저는 지금 애인과 멀리 떠나려 합니다.
                           이번에 가면 다시는 돌아 오지 못할
                           것이니 제가 떠나고 나면 할멈이 다른
                           사람의 시체를 제 방에 가져다 놓고
                           제가 죽었다고 하세요.
                           그러면 남편은 그 말을 믿을 거예요」
                           옆집 할머니에게 당부를 하고
                           여인은 애인과 멀리 도망쳐 버렸다.

                           한편 일터에서 돌아온 남편은 아내가
                           죽었다는 옆집 할머니의 말을 듣고
                           몹시 슬퍼하였다.
                           그는 관 속에 든 시체를 확인해
                           보지도 않고 아내가 죽은 것이라고
                           한 할머니의 말을 믿어버렸다.

                           얼마 후 새애인에게 싫증을 느낀 아내가
                           남편을 찾아왔다.
                           어리석기는 하지만
                           자신을 끔직히 위해 주는 사람은
                           아무래도 남편뿐이었기 때문이었다.
                           「여보 내가 왔어요」
                           아내가 죽었다고 믿은 탓에 상심하던
                           남편은 깜짝 놀랐다.
                           「당신은 누구요」
                           「저는 당신의 아내예요」
                           「아내는 얼마 전에 죽어서 장사를
                           치루었소. 그런데 당신이 나의 아내라니
                           믿을 수가 없소」
                           여인은 진심으로 용서를 빌었다.

                           「이젠 당신 곁을 떠나지 않겠어요.
                           그러니 한번만 용서해 주세요」
                           그러나 남편은 당치도 않은 일이라고
                           고개를 내저었다.
                           「사랑하는 나의 아내가 죽은지
                           얼마되지 않은 지금 당신이 나의
                           죽은 아내라고 말하는 걸 보니 필경
                           당신은 아내의 유령일 것이오」
                           남편은 유령과는 살 수 없다고 하며
                           여인을 쫓아내 버렸다.


                           예이츠의 싯귀에
                           그대가 굳은 언약을 지키지 않았기에
                           나는 다른 사람을 사귀었다.
                           라는 글이 있습니다만
                           여자의 마음은 날씨처럼
                           변하기 쉽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인간은 놀라울 만큼
                           허영심이 강하고 변심을 잘하는 존재
                           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변심이라는 것은 형체가 없는 유령과
                           다를 바 없는 것이 아닐런지요.

                           파스칼은 명상록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사물에는 여러 가지 성질이 있다.
                           그리고 그 마음 속에는 여러 가지의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마음에
                           나타나는 것이란 단순한 것이 도무지
                           없고 또 어떠한 것도 단순하게만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늘 동일한 사물에 대하여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