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실천이 따르는 사람의 말은 그 효과가 크게 미치는 것을 아세요

박남량 narciso 2019. 12. 1. 15:56


실천이 따르는 사람의 말은 그 효과가 크게 미치는 것을 아세요



한 랍비가 제자를 초대해서 함께 저녁 식탁에 앉았습니다. 랍비가 제자에게 '우선 기도문부터 외워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제자는 몇 줄밖에 외우지 못했습니다. 다른 기도문은 물론이고 이제까지 가르친 내용들마저도 거의 외우지를 못했습니다.

랍비는 화가 나서 제자를 꾸짖었습니다. 식사가 끝나자 제자는 풀이 죽어 돌아갔습니다. 며칠 뒤 랍비는 그 제자에 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가 환자를 돌보아 주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많은 선행을 베풀고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순간 랍비는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제자들이 모이자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음속 생각은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다네. 하지만 몇만 권의 책을 읽어서 많은 지식을 갖고 있다 해도 마음을 경작하지 않는다면 단지 알고 있는 것에 불과할 뿐이라네."


모든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 비롯되는데 마음을 올바르게 다스린다는 게 쉽지 않습니다. 인생의 지혜를 담은 수많은 책에서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이야기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인간은 자신의 마음을 통제할 수 있는 인간입니다.
인간은 마음 먹은 대로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극복하려는 마음을 품으면 방법이 보이고, 포기하려는 마음을 품으면 핑계만 떠오릅니다. 그 마음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은 오직 자신에게만 있습니다. 굳은 의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희망사항만 품고 있어도 안 됩니다. 앎에 대한 실행이 뒤따라야 인생이 바뀐다는 이야기입니다. 핵심은 미루지 않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실천하는 과정 가운데 당신의 마음은 점차 성숙해질 것입니다.<꽃사진: 나무수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