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작점입니다 그 시기에 모든 것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19. 11. 18. 16:18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작점입니다 그 시기에 모든 것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마크 트웨인(Mark Twain 1835-1910)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장군을 찾아서 전 세계를 뒤지고 다닌 한 남자의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남자는 그가 찾던 사람이 이미 죽어서 천국에 갔다는 얘기를 듣고서, 그를 찾아 천국의 문으로 찾아갑니다.

성 베드로는 평범하게 생긴 남자를 가리킵니다.
"저 사람은 역사상 최고의 장군이 아닙니다. 저 사람이 살아 있었을 때 저는 저 사람을 알고 있었습니다. 저 사람은 그냥 구두수선공일 뿐이란 말입니다."

"그건 나도 알고 있네. 하지만 저 친구가 장군이 되었더라면 역사상 최고의 장군이 되었을 걸세."


우리 모두 위대한 장군이 되었을지 모를 구두수선공들을 찾아봐야 합니다. 내향적인 아이들, 집에서건 학교에서건 운동장에서건 재능을 억압당할 때가 너무도 많은 아이들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기 오리가 엄마를 따라다니듯 우리의 감정은 생각을 따라갑니다. 하지만 아기 오리가 엄마를 따라간다고 해서 엄마 오리가 어디로 가야 할지 알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조금만 마음을 쓰고 이해한다면 어떤 부모와 어떤 아이든 궁합이 잘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부모들은 자신의 선호도를 뒤로 밀어놓고, 자녀의 눈으로 보이는 세상이 어떤지도 볼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꽃사진: 공작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