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스트레스도 선택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떤 선택을 하십니까

박남량 narciso 2019. 10. 25. 18:10


스트레스도 선택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떤 선택을 하십니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떤 선택을 하십니까? 자기에게 스트레스 준 일을 계속 머릿속으로 곱씹으려 되새김질할 것입니다. 그러면 할 일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기분은 더 나빠집니다. 이러한 것은 스트레스에 대한 부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현명한 선택이 아닙니다.

스님 한 분이 제자와 길을 가다가 냇가에 이르렀습니다. 한 여인이 그 내를 건너지 못해 발을 구르고 있는 것을 본 스님은 언뜻 여인을 업고서 내를 건너 맞은편에 내려주었습니다. 제자는 스승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여인을 내려주고 길을 가면서도 제자는 수행자가 어찌 여인을 함부로 업을 수 있는가 하는 생각에 혼란스러워서 한참 고민을 하다가 뽀르퉁한 얼굴로 스승에게 물었습니다.

"스승님, 수행자가 어떻게 여인을 업을 수가 있습니까? 정말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자 스승이 대답했습니다.
"나는 그 여인을 냇가에 내려놓고 왔는데, 너는 아직도 그 여인을 업고 있구나."


스트레스가 그렇습니다. 내려놓지 못하고 그기에 빠져서 생각하면 할 수록 더욱 스트레스에 함몰됩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기분 일치성 효과라고 합니다. 우리의 기억은 기분 혹은 정서 상태에 영향을 받아서 정서가 긍정적일 때는 긍정적 기억이, 정서가 부정적일 때는 부정적 기억이 더 잘 떠오른다는 뜻입니다. 기쁠 때는 즐거웠던 기억이 더 잘 떠오르고, 우울할 때는 괴롭고 슬펐던 기억이 더 잘 떠오른다는 말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누구나 불가피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고 있습니다. 기분 일치성 효과로 인해 스트레스 상태에서 우리는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생각을 많이 하거나 중요한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고 하였습니다. 스트레스도 선택입니다. 우울해하거나 화내는 행동은 습관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부적절한 방법을 본인이 선택한 결과입니다. 다른 대처방법도 가능할 것입니다. 현명한 선택 말입니다.
<꽃사진: 펜타스(Pent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