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신의를 중히 여긴다는 고사성어 계찰쾌검

박남량 narciso 2008. 5. 19. 09:13

 

신의를 중히 여긴다는 고사성어 계찰괘검(季札掛劍)


                   오나라 왕 수몽의 아들인 계찰이
                   처음으로 사신의 임무를 떠났을 때
                   오나라의 북쪽으로 올라가는 도중에
                   서나라의 군주를 만나게 되었다.

                   군주는 계찰의 보검이 마음에 들었으나
                   감히 입 밖으로 드러낼 수 없었다.
                   계찰은 속으로 그의 뜻을 알아차렸지만
                   사신의 자격으로 중원의
                   여러 나라를 돌아다녀야 하였기 때문에
                   검을 그에게 주지 않았다.

                   계찰이 사신의 일을 마치고 돌아 오는 길에
                   서나라에 들렀으나 서나라의 군주는
                   이미 세상을 떠나고 없었다.

                   이에 계찰은 자신의 보검을 풀어
                   무덤가의 나무에 걸어놓고 떠났다.

                   함께 갔던 신하가 그 이유를 묻자
                   계찰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나는 처음부터 이미 마음속으로
                   이 칼을 그에게 주려고 결심하였는데
                   그가 죽었다고 해서
                   어찌 나의 뜻을 바꿀 수 있겠는가?

                   여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계찰괘검(
季札掛劍
)이다.

                   계찰이 검을 걸어 놓다는 뜻으로
                   신의를 중히 여김을 이르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