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손자가 할머니에게 바치는 효심에서 나온 고사성어 오조사정

박남량 narciso 2008. 2. 21. 00:29



손자가 할머니에게 바치는 효심에서 나온
고사성어 오조사정(
烏鳥私情)


 

                  진나라 사람 이밀은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 하씨가 개가하자
                  할머니의 손에서 자랐으며
                  효심이 두터워서 할머니의 병간호를 하고자
                  황제가 내린 관직을 물리쳤다.

                  이밀이 조모 유씨의 병세가 위독하여
                  부득이 관직을 사양하게 됨을
                  황제께 고하는 글이다.

                  저는 조모가 안 계셨더라면
                  오늘에 이를 수 없었을 것이며
                  조모께서는 제가 없으면
                  여생을 마칠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금년 44세이고 조모 유씨는 96세이니
                  제가 폐하께 충성을 다할 날은 길고
                  조모 유씨에게 은혜를 보답할 날은 짧습니다.

                
  烏鳥私情
               願乞終養


                  까마귀가 어미새의 은혜에 보답하려는 마음으로
                  조모가 돌아가시는 날 까지만 봉양하게 해 주십시오

                  여기에서 나온 고사성어가
                  오조사정(
烏鳥私情)이다.

                  오조사정이란 까마귀가 자라면
                  그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먹인다는 뜻으로
                  부모에게 효도 봉양하는 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