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세상에서 제일 귀한 단 하나의 걸작품은 바로 당신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16. 3. 2. 13:11


세상에서 제일 귀한 단 하나의 걸작품은 바로 당신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고귀한 것 중 하나가 자신감(Self Confidence) 입니다. 자신감이 강한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고 쉽게 흔들리지 않고  진취적으로 자신의 길을 가지만 반면 자신감이 약한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고 자주 흔들리며 자신의 길을 수차례 변경하곤 합니다. 자신감은 큰 임무를 맡기 위한 첫 번째 필수 조건입니다. 자신감 없이는 성공도 없습니다. 자신의 가능성과 가치를 믿는 사람만이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매력 있는 사람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라는 글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처지가 마치 바람에 흔들리는 촛불과 같았던 당시, 그는 아직 마지막 임무를 완성하지 못한 터라 편안히 눈을 감을 수가 없었다. 소크라테스는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에 하루라도 빨리 훌륭한 계승자를 찾고자 했다. 그래서 그는 우수한 조수를 방으로 불러 말했다.

『내 초가 다 닳아 없어지기 전에 내 불꽃을 다른 초에 옮기고 싶구나. 무슨 뜻인지 알겠느냐?』

『네, 스승님. 스승님의 사상은 후세에 길이 전해져야 합니다.』

역시 똑똑한 조수는 소크라테스의 뜻을 잘 이해하였다.

『나는 훌륭한 계승자를 원해. 지혜롭고 자신감에 넘치는 용감한……. 요즘에는 이런 인재를 찾기가 쉽지 않을 텐데, 자네가 찾아줄 수 있겠나?』

『그럼요, 물론입니다. 스승님의 가르침과 믿음을 저버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찾아보겠습니다.』

조수가 진심을 다해 대답하자 소크라테스는 웃음을 지었다. 충직하고 성실한 조수는 어떤 고생도 마다하지 않고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적합한 인물을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가 아무리 많은 인재를 데려와 추천을 해도 소크라테스는 번번이 퇴짜를 놓았다.

한번은 조수가 아무런 소득도 없이 돌아왔다. 그 모습을 본 소크라테스는 꾸중하기는커녕 조수의 어깨를 토닥이며 말했다.

『정말 수고가 많네. 그런데 지금까지 자네가 데려온 사람 중에 자네만한 인재가 없더구먼.』

그 즉시 조수가 정중히 대답했다.

『더욱 열심히 찾겠습니다. 온 세상을 다 돌아서라도 가장 우수한 인재를 반드시 찾아내겠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이번에도 웃기만 할 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반년 후, 소크라테스는 숨 쉬는 것조차 버거워하며 힘겹게 병상에 누워 있었다. 그의 죽음이 코앞에 다가왔는데도 여전히 계승자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였다. 소크라테스가 임종하기 직전, 조수는 눈물범벅이 된 얼굴로 스승 곁에 앉아 무겁게 입을 열었다.

『스승님, 실망시켜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실망한 사람은 나지만, 자네는 자신에게 가장 미안해해야 하네.』

소크라테스는 잠시 말을 멈추고 눈을 감았다가 다시 말했다.

『내가 본 인재 중에 자네만한 사람은 없었네. 자넨 세상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야. 스스로를 과소평가하고 믿지 못하는 것만큼 치욕인 일은 없다네. 사실 모든 사람이 우수하지. 그런데도 모든 사람이 다른 삶을 사는 이유는 자신을 믿고, 인정하고, 아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지…….』

임종을 지켜보던 주위의 모든 철학자들은 소크라테스의 말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잠시 후 그는 조용히 눈을 감았다.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지 못했던 조수는 남은 반평생을 후회와 자책으로 보냈다.


자신감(自信感)이란 자신을 믿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신감은 어떠한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결과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자신감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대하십시요. 굳은 의지와 자신감은 당신의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당신은 언제나 봄날처럼 따사로운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인생의 아름다운 계절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요. 자신이 세상에서 제일 귀한 단 하나의 걸작품임을 스스로에게 일깨우시면 마음이 여유로워지고 얼굴에 자신감으로 인한 미소가 피어날 것입니다.

철학자 랄프 왈도 에머슨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세상이 나의 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