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성수 한 방울의 효력

박남량 narciso 2016. 7. 25. 13:26


성수 한 방울의 효력




성수의 효력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 교회는 성수에 놀라운 힘을 부여했습니다. 십자 성호를 그을 때는 3년, 성수로 십자 성호를 그을 때는 7년 대사를 부여했습니다. 이런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수를 찍어 성호를 긋는 것은 성수 없이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힘이 있습니다.

오랜 전통에 따라 사제는 물을 축성할 때 정화와 보존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지닌 소금을 조금 넣어 성수에 영광스러운 임무를 부여합니다. 그리하여 성수는 악한 것을 접촉한 사람, 사물 혹은 장소를 정화시킵니다. 또한 성수는 유혹을 물리치고 징벌을 없애며 질병의 증상을 경감시키면서 치유의 한 방법이 됩니다. 마귀는 성수를 싫어하지만 지상과 연옥의 영혼들은 성수를 사랑합니다! 성수 한 방울의 효력(M. A. 아매트 로잘리에 A. 터톤, Maria 2010년 7-8월호 통권 162호)이라는 글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성수를 사용하는 이유


사제는 성수를 축복하면서 이렇게 기도합니다. “… 믿음으로 이 성수를 사용하는 저희의 죄를 용서하시고 온갖 질병과 원수의 함정에서 보호하소서. 또한 자비를 베푸시어 구원을 주는 생명의 물이 언제나 저희 안에서 솟아나 깨끗한 마음으로 주님께 나아가게 하시며 모든 위험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성수는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놀라운 효력을 지니며 교회는 성수를 자주 사용하기를 적극 권합니다. 성수로 얻을 수 있는 놀라운 효력 중 대표적으로 다음 다섯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 첫째, 성수는 악을 쫓아냅니다.

적어도 1년에 한 번쯤 사제를 모셔 성수로 집을 축복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일입니다. 집을 드나드는 방문객이 많고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설치한 경우 더 자주 하면 좋습니다.

마귀는 성수를 증오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요. 성수를 사용하는 것이 그처럼 유용하기에 교회는 성수 예식을 거행하고 성수를 사용하라고 권합니다.

우리는 성당에 들어갈 때면 으례 성수로 자신을 축복합니다. 하지만 집이나 직장에 들어갈 때는 그러지 않습니다. 우리의 집이나 일터가 성스러운 장소이기를 바라고 살고 일하기에 안전하고 평화로운 장소이기를 바란다면 그런 차이를 두어서는 안 됩니다.

미국 뉴저지 주 워싱턴에 있는 파티마의 세계 사도직(푸른 군대)의 안소니 신부가 들려준 다음 일화가 그 예입니다.

어느 지주가 자신의 소유지 여덟 곳을 축복해 달라고 안소니 신부에게 부탁해왔습니다.
신부는 그의 부탁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몇 개월 후 그 지주가 안소니 신부를 찾아와서는 여덟 곳 중 한 곳에서 악이 제거되었다고 했습니다.
신부가 그 이유를 묻자 그의 대답은 이러했습니다.
"그곳의 벽에 걸어 두었던 그림들이 바닥으로 떨어지고 쿵쾅거리는 소리와 웃음소리 같은 방해가 있었는데 그날 안소니 신부가 성수로 축복한 후로는 그런 모든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 둘째, 성수는 가벼운 죄를 씻어줍니다.

고해성사 후 모든 가벼운 죄를 씻기 위해서 성수로 십자성호를 긋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울러 더 많은 은총을 받기 위해서 그리고 연옥영혼들을 위해서 이 짧은 기도를 바쳐도 좋습니다.

“주님, 이 성수와 주님의 보배로운 성혈로 제 죄를 씻어주소서.”

이 방법은 가벼운 죄에 적용됩니다. 대죄는 즉시 고해성사를 받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건대 악은 성수가 뿌려진 사람이나 장소에 오래 머물 수 없습니다. 악마들은 그것을 무서워하고 그것에 의해 쫓겨납니다.
바로 이런 사실이 우리가 성수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런데도 성수를 소홀히 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하느님 앞에서 무슨 변명을 할 것인가요?
성수가 지닌 힘은 온 우주와 하늘 높이 까지 뻗어 있으며 땅 아래까지 닿아 있습니다. 성수를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 합니다. 성수는 영혼의 건강을 위한 특효약입니다.

▶ 셋째, 성수는 가벼운 죄의 벌을 없애줍니다.

성수와 기도로써 가볍고 사소한 죄를 씻을 수 있다면 그 죄에 대한 벌도 사라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또한 합당한 방법으로 성수를 사용할 때 연옥 영혼의 보속 기간을 짧게 해준다는 것이 교회의 가르침입니다.

많은 영혼들이 고통과 봉사로써 여기 지상에서 미리 연옥에서 할 보속을 행하며 자기 영혼을 정화합니다. 또한 어떤 기도와 신심은 천국을 약속힙니다. 그것을 믿어세요!

성수를 자주 사용하고 기도하는 사람은 확실히 악과 싸울 수 있는 강력한 전투 무기를 갖고 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복되신 어머니 마리아께 대한 신심, 특히 묵주기도와 갈색 스카풀라와 같은 신심은 힘 있는 무기들입니다. 규칙적으로 십자가의 길을 바치는 것도 하늘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이처럼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는 당신께 갈 수 있는 방법을 우리 개개인에 맞게 다양하게 주셨습니다. 그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이 아마도 성수를 자주 사용하는 것입니다..

▶ 넷째, 성수로 연옥 영혼들을 돕는다.

성수를 찍어 땅에 한 방울 떨어뜨리며 기도함으로써 연옥에서 보속하는 영혼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조에 로에쉬(MIC) 신부는 ‘성모 마리아에게 청하라.’는 제목의 특별 기고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의 어머니는 가톨릭 재단의 학교를 다녔는데 그 학교의 수녀님들이 가르쳐준 전통이 있었다. 그것은 성수를 손가락으로 찍어 자신을 축복하기 전에 먼저 성수 한 방울을 바닥에 뿌려 연옥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었다.”

아, 그렇습니다! 세상에서 호화롭게 살던 부자가 아브라함에게,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라자로를 보내시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제 혀를 식히게 해주십시오. 제가 이 불길 속에서 고초를 겪고 있습니다.”(루카 16, 24) 하며 부르짖었던 일을 상기해보십시요! 오로지 한 방울의 물을 청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영혼들이 고통을 받고 있으며, 그 고통이 경감되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지 생각해보십시요. 우리는 성수 한 방울과 기도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우리 자신도 그 처지에 있을 수 있으므로 우리 자신을 위해서도 교회의 이 전통적인 방법을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환시를 보았는데, 연옥의 영혼들이 성수를 자신들에게 뿌려달라며 그녀에게 부르짖는 모습이었습니다. 그 순간 그녀가 물었습니다.

“그런데 당신들은 내 마음 안에 있어요. 성수를 바닥에 뿌려도 되겠습니까?”

그 영혼들이 대답했습니다. “네, 그렇게 해주세요!” 그 즉시 그녀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자 성수가 그들에게 닿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기쁨에 겨워 춤을 추었습니다.

▶ 다섯째, 성수는 치유를 돕고 위험을 피하게 한다.

기도하며 성수를 사용하면 그 기도는 하늘에 바쳐진다고 교회는 가르칩니다. 또한 성수는 병든 자의 건강을 위해서 하느님께 간구하는 힘있는 수단입니다. 성수는 몸과 정신 둘 다를 치유합니다. 그러므로 멀리 있는 가족이나 누군가를 위하여 성수를 사용하여 자주 그들을 기억하고 기도하면 좋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몸과 영혼을 모두 축복하실 것입니다. 기도가 필요한 사람이 그 자리에 있고 없고는 문제되지 않으며 거리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교회가 아주 작은 한 방울의 성수 안에 부여한 기도의 효과는 기도가 필요한 그에게 즉시 도달될 것입니다!

위험한 일이나 재난을 염려할 때도 깊은 믿음으로 기도하며 성수를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연의 기적을 필요로 할 때 또는 위험에 처해 있을 때, 성수를 사용하여 하느님께 기도하면 도움을 받습니다.

가톨릭 대사전에 성수란 특별히 종교적인 용도를 위해 사제가 교회의 이름으로 축성한 물이라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성수는 구약시대부터 유래되었습니다.(탈출 30,18-21) 물은 종교적 정화의 상징으로 그리스도교뿐만 아니라 흰두교, 이집트의 고대 종교 등에서도 제단에 오르기 전에 몸을 씻는데, 부정을 쫓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