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명성을 얻기 위해 달려드는 사람에게 명성은 따르지 않습니다

박남량 narciso 2016. 6. 3. 12:13

  
명성을 얻기 위해 달려드는 사람에게 명성은 따르지 않습니다



사람은 세 가지 이름을 갖는다고 합니다. 하나는 부모님이 태어날 때 지어 주신 이름입니다. 다른 하나는 친구가 우정을 담아서 부르는 이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생애를 마칠 때까지 쌓은 행위로 얻는 명성입니다. 요즘 세태는 단지 성공하거나 명성을 얻기 위해 살지는 않습니다. 성공과 명성은 그들의 의지, 상상력, 정열, 용기, 모험심이 가져다 준 선물일 뿐입니다.

한 위대한 스승이 있었습니다. 그른 학문뿐만 아니라 행동에 있어서도 만인의 모범이었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존경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자애심을 보여 주었습니다. 길을 걸을 때는 개미 한 마리 다치게 할까봐 매우 조심스럽게 걸을 정도였습니다.

위대한 스승도 세월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노년이 되자 몸이 쇠약해지고 잔병치레를 자주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오래 살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제자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리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스승님, 왜 눈물을 흘리십니까? 스승님께서는 단 하루도 공부를 게을리 하신 적이 없습니다. 항상 주위 사람들을 진심으로 대해주셨습니다. 항시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셨습니다. 정치같은 지저분한 세상사에는 전혀 관여하신 적이 없습니다. 스승님은 이 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분이십니다. 선생님께서 눈물을 흘리실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래서 나는 울고 있는 것이네." 스승이 이어 말했습니다.

"누가 나에게 공부를 열심히 했느냐고 물으면 나는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네. 올바르게 살았느냐고 묻는다면 역시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네. 착한 일을 하였느냐고 묻는다면 그 역시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네. 그러나 누가 나에게 당신은 인간사에 참여하였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아니라고 대답할 수밖에 없네. 그래서 나는 울고 있는 것이네."

자신의 일에 성공했을지라도 세상의 일에 눈 감고 있다면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일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훌륭한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드물다고 합니다. 인생 최대의 난관은 인생 최대의 성공으로 가는 길목입니다. 내 인생에서 신의 도움을 가장 절실히 아주 절박하게 원하던 때가 있었다면 바로 그 때 성공으로 가는 길목이었을 것입니다. 잠깐 멈추어 서서 한번 생각해보세요.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가치로운 삶인지.<꽃사진: 꽃양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