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많은 사람이 좋아하여도 반드시 잘 살펴야 한다는 고사성어 호오필찰(好惡必察)

박남량 narciso 2020. 8. 26. 13:17

많은 사람이 좋아하여도 반드시 잘 살펴야 한다는 고사성어 호오필찰(好惡必察)

자성대공원 부산진지성

 

 

子曰(자왈) 衆惡之(중오지) 必察焉(필찰언) 衆好之(중호지) 必察焉(필찰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많은 사람이 미워하더라도 반드시 잘 살펴보고 많은 사람이 좋아하더라도 반드시 살펴보라.

논어(論語) 위령공(衛靈公)에 나오는 말이다. 많은 사람이 좋아한다 해도 위선이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펴야 한다는 말이다.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것보다는 비록 적은 사람이 좋아할 지라도 바른 사람이 좋아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사람이 미워한다 해도 모함이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펴야 한다는 말이다.

인간에게는 다른 동물과 달리 이성이 있어 합리적으로 사유하고 판단하며 행동한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말이다. 많은 사람이 미워한다는 말을 들으면 나도 모르게 다수의 감정에 이끌려 나쁘게 보고, 많은 사람이 좋아한다는 말을 들으면 그 좋아함에 이끌려 좋게만 보게 된다. 따라서 평소에 냉철함과 엄정함을 지니고 있으면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으니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이성적으로 말하고 행동하도록 애쓰라는 말이다.


논어(論語) 위령공(衛靈公)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호오필찰(好惡必察)이다.

호오필찰(好惡必察)이란 많은 사람이 좋아하여도 반드시 잘 살펴야 한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