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고사성어 착해방수 이야기

박남량 narciso 2006. 8. 4. 15:06

 

고사성어 착해방수 이야기



                            옛날 어느 곳에
                            무척 가난한 사람이 살고 있었다.
                            집안이 가난하긴 했지만
                            주인을 위해 열심히 일을 했기 때문에
                            늘 주인으로부터 칭찬을 받았다.
                            하루는 주인이 그 사람에게
                            상으로 낙타 한 마리를 주었다.
                            그는 낙타를 묶어 놓은 다음
                            집안에서 칼을 가져와
                            낙타의 가죽을 벗기려 하였다.
                            그러나 칼이 워낙 무디어서
                            가죽이 잘 벗겨지지 않았다.
                            아무래도 숯돌을 구해와서
                            칼을 갈아야만 할 것 같았다.
                            그는 다락 속을 뒤져
                            숯돌을 찾아낸 후 칼을 갈았다.
                            그런 다음 아래층으로 내려와
                            낙타의 가죽을 벗겼다.
                            그러나 워낙 오랫동안 칼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숯돌에 칼을 갈았어도
                            여전히 날이 무디기는 마찬가지였다.
                            그 사람은 다시 칼을 갈기 위해
                            다락 안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한동안 칼을 갈다가 
                            다시 밑으로 내려와
                            낙타의 가죽을 벗기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이내 다시 다락으로 올라가
                            칼을 갈았다. 이러기를 수십 차례
                            되풀이 하는 동안 지쳐버렸다.
                            드디어 이 사람은
                            낙타는 기둥에 매달아 놓은 채
                            다락 안에 들어가 칼만 갈았다.
                            이웃에 사는 사람들이
                            그의 이런 행동을 보고 맘껏 비웃었다.


                            소득이라는 것은
                            수고한 만큼 얻게 되는 반대급부입니다.
                            그러나 많은 수고를 하고도
                            그만큼의 소득이 없다면
                            그것은 소득을 얻는 출발점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애만 쓰고 소득이 없는
                            고사성어
捉蟹放水에 해당하는
                            어리석음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捉蟹放水

                            게를 잡아 물에 놓았다는 뜻으로
                            애써 이룬 일이 헛수고로 끝나
                            아무 것도 얻지 못하였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