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가장 뛰어난 사람은 가장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18. 7. 16. 17:31


가장 뛰어난 사람은 가장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1903년 프랭크 넬슨 콜(Frank Nelson cole)이라는 학자가 세계적인 난제로 여겨지던 문제를 풀어내어 뉴욕에서 열린 수학학회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그가 이룬 성과에 대해 모두가 칭송했고, 누군가 큰소리로 그에게 외쳤다.

"선생님은 제가 본 사람들 가운데 가장 대단한 사람입니다!"

그러자 콜은 그에게 엷은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아닙니다. 난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대단하지 않아요. 다만 다른 사람들에 배해 조금 더 많은 노력을 쏟았을 뿐이지요."

근처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갸우뚱했다. 콜이 그에게 되물었다.
"내가 이 문제를 풀어내는 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렸을까요?"

그가 대답했다.
"한, 일주일!"

콜은 고개를 저으며 웃었다.
"그럼 한 달 정도 걸렸습니까?"

콜은 여전히 웃으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그러자 그 사람이 깜짝 놀란 얼굴로 말했다.
"맙소사! 설마 일 년 내내 이 문제를 붙들고 있던 건 아니겠지요?"

그러자 콜은 웃음을 거두며 차분한 표정으로 답했다.
"당신이 틀렸습니다. 일 년이 아니라, 나는 삼 년 동안 매주 일요일마다 이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 말을 듣는 자리에 있던 사람들 사이에 긴 침묵이 흘렀다.


이 일화는 끊임없는 노력과 의지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주는 글입니다. 공자(孔子)가 "苗而不秀者 有矣夫(묘이불수자 유의부)  秀而不實者 有矣夫(수이불실자 유의부)  싹은 틔우면서도 꽃은 피우지 못하는 것이 있고 꽃은 피우면서도 열매는 맺지 못하는 것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어찌 풀 한 포기만 그렇겠습니까? 사람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불식지공(不息之功)이란 말이 있습니다. 쉬지 않고 노력한다는 뜻으로 비록 천천히 하더라도 쉬지 않고 꾸준하게 하라는 말입니다. 영국의 저명한 지식인 존 러스킨(John Ruskin 1819-1900)은 "우리의 노력에 대한 가장 값진 보석은 노력 끝에 얻게 되는 무엇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에서도 "좋은 노력의 결과는 영광스럽고 예지의 뿌리는 멸하지 않는다."(지혜 3,15)고 하였습니다. 노력이 없이 그 무엇도 얻을 수 없는 것이 삶의 진리입니다. 인간의 가치는 타고난 재능이 아닌 값있는 노력을 얼마나 했는가에 따른다고 합니다. <꽃사진: 토레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