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열 번 찍어 넘어가지 않는 나무가 없다는 고사성어 십벌지목(十伐之木)

박남량 narciso 2022. 12. 3. 13:13

열 번 찍어 넘어가지 않는 나무가 없다는 고사성어 십벌지목(十伐之木)



깊은 산골에 나무꾼 아버지와 아들이 살고 있었다. 아버지는 산에 나무하러 갈 때면 언제나 아들을 데리고 다녔다. 세월이 흘러 아들은 늠름한 청년이 되었고 아버지는 힘없는 노인이 되었다.

이제 아들이 도끼를 들고 산속으로 앞장을 서고 늙은 아버지는 따라 나섰다. 아들은 아버지가 고른 나무를 도끼로 찍기 시작했는데 힘껏 도끼를 내려 칠 때마다 나무 밑둥이 파였다. 어찌된 일인지 다섯 번 여섯 번을 내리쳐도 나무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젊은 아들은 어색하게 웃으며 다른 나무를 골라 힘껏 내려쳤지만 역시 나무는 꿈쩍도 하지 않아 아들이 포기하고 물러나자 아버지는 도끼를 들고 나무 밑 둥을 넘어갈 때까지 끊임없이 내려치자 꿈쩍도 않던 나무가 기울어지더니 넘어갔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아들아, 十伐之木(십벌지목)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는 없다. 쉽게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해야 하는 거야.” 아들은 아버지가 하는 말을 가슴 깊이 새겨듣고 다시 도끼를 잡아 훌륭한 나무꾼이 되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십벌지목(十伐之木)이다.

십벌지목(十伐之木)이란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음을 일컫는 말로 계속 노력하면 목적에 도달한다는 말이다. 한 가지 일을 꾸준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