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사람들이 인생의 갖은 유혹과 비난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박남량 narciso 2021. 8. 21. 09:40

사람들이 인생의 갖은 유혹과 비난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버지와 아들은 떨어져 살고 있습니다. 아들은 여기저기를 방랑하다가 결국 가난해집니다. 한편, 그의 아버지는 다른 도시로 가서 부유해졌고 존경을 받습니다. 아들은 방황 끝에 아버지가 살고 있는 곳에 이르게 됩니다. 아버지는 그의 아들을 알아보고 그를 데려오려고 하인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아들은 아버지를 알아보지 못하고 놀라서 달아납니다.

아들을 이해한 아버지는 하인을 천한 일을 하는 사람으로 가장해 아들에게 보내어 자신의 집에서 삽으로 분뇨 푸는 작업을 제안합니다. 아들이 이 작업에 편안해지자 아버지는 하인에게 지시를 내려 수년 후까지 아들에게 더 많은 책임을 맡게 하였고 아들은 전 재산을 관리하게 됩니다.

결국 아버지가 죽을 때가 되었습니다. 그는 친구들과 지인들을 불러 모아 그들과 이들에게 이 사람이 정말 그의 아들이라고 밝히고, 아들에게 그의 모든 재산을 남깁니다.

불교 경전인 법화경에 나오는 탕아 이야기입니다. 이 경전은 부유한 아버지는 붓다이고 아들은 우리라고 설명합니다. 이야기의 핵심은 우리 모두 불성을 지니고 있고 붓다가 될 운명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의 탕아 이야기에서는 죄, 참회, 용서라는 선과 악에 관한 것으로 아버지는 아들을 기쁘게 환영하고 모든 것이 용서되고 화해가 바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법화경의 이야기는 무지와 깨달음에 관한 것으로 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므로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깨닫고 고귀한 운명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변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진리의 요구에 맞추어 행동하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