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땅버들처럼 연약한 체질이라는 고사성어 포류지질

박남량 narciso 2010. 3. 2. 11:47


땅버들 처럼 연약한 체질이라는
고사성어 포류지질(蒲柳之質)


                 고열지는 간문제와 동갑이었는데도
                 일찍 머리가 하얗게 세어 있었다.
                 그래서 간문제가 경은 어째서 나보다 먼저 머리털이
                 세고 말았는가 하고 물었다. 그러자 고열지는

                 蒲柳之姿  望秋面落

                 松柏之質  經霜彌茂

                 땅버들의 형상은 가을이 오기 전에
                 먼저 잎이 떨어지고
                 소나무 잣나무의 바탕은 서리를 지나  
                 더욱 무성하옵니다.

                 자신을 포류에 비하고 간문제를 송백에 비유했다.
                 고열지는 몸은 허약해서 일찍부터 머리가
                 세었지만 마음은 송백같이 곧아 권세에 아부하는
                 일이 없어 그의 벼슬은 상서우승이었다.
                 상서우승이란 중앙청 국장급을 말한다.
                 문인화의 시조로 알려진 유명한 고개지가
                 고열지의 아들이다.

                 세설신어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포류지질(蒲柳之質)이다.

                 포류지질(蒲柳之質)이란
                 포류는 시냇가 같은 곳에 나는 땅버들을 말한다.
                 포류질이라고 하는데
                 땅버들처럼 연약한 체질이란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