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어려움을 당한다는 고사성어 이대도강

박남량 narciso 2008. 7. 21. 11:53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어려움을 당한다는
고사성어 이대도강(李代桃
)



               옛날 어떤 집에 다섯 형제가 있었는데
               모두 조정의 대신이란 벼슬에 있었다.
               그들은 겉으로는 우애가 좋았지만
               사실은 서로 다투고 시기하였다.

               그 중 한 형제가 관직에서 쫓겨나
               귀향하게 되었는데도 나머지 형제들은
               그의 불행을 즐기는 눈치였다.
               벼슬을 하는 형제들이
               황금 장식으로 치장한 말이 끄는
               화려한 꽃수레를 타고 고향에 올 때면
               길거리는 늘 구경꾼으로 붐볐다.

               그러던 어느 날
               관직에서 쫓겨난 형제의 집 우물가에 있던
               자두나무가 갑자기 말라 죽었다.
               죽은 자두나무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옆에 있던 복숭아나무의 뿌리는
               벌레들에게 모두 갉아 먹혀있었다.

                이에 관직을 잃은 그 형제는 소리치며 울었다.
                자두나무야 자두나무야
                벌레 먹힌 것은 복숭아나무인데
                네가 죽다니 이게 무슨 까닭인가.

                여기에서 나온 고사성어가
                이대도강(李代桃)이다.

                이대도강(李代桃)이란
                형제가 함께 어려움을 겪으면서
                서로 돕고 사랑한다를 비유한 말로써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어려움을 당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