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경영방법이 좋지 않다는데 비유되는 고사성어 주산불수

박남량 narciso 2008. 4. 21. 11:10

 


경영방법이 좋지 않다는데 비유되는
고사성어 주산불수 (酒酸不售)


 

                춘추시대 송나라에 술을 만들어 파는
                장씨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술의 양을 속이지도 않고
                손님에게도 매우 친절했으며
                술 빚는 솜씨 또한 훌륭하여 소문이 자자했다.
                그래서 술집을 알리는 깃발까지 높이 세워 두었다.
                그러나 술이 팔리지 않아서
                술이 시어져 버리게 되는 일이 일수였다.
                장씨는 이를 이상하게 여겨
                양천이라는 유식한 노인에게 그 까닭을 물었다.


                양천이라는 노인이 답하기를
                바로 당신 집의 개가 너무 사납기 때문이오.
                술장사 장씨는 술장사와 개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 이해되지 않았다.

                양천이라는 노인은 다시 설명하였다.
                사나운 개가 술 사러 오는 사람들을 보고 짖어대고
                아이들이 술 심부름을 왔다가 놀라 달아나는 판인데
                누가 감히 술을 사러 오겠소?
                그러니 술이 시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오.

                여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주산불수(酒酸不售)이다.

                주산불수(酒酸不售)란
                경영 방법이 좋지 않거나
                일처리가 잘못 되었을 때 비유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