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카멜레온의 한쪽 눈은 유권자에게 다른 한쪽은 돈을 향해!

박남량 narciso 2021. 6. 21. 07:12

카멜레온의 한쪽 눈은 유권자에게 다른 한쪽은 돈을 향해!

페루비아나무릇(peruviana)



통통하게 살이 찌고 게으름뱅이인 이 녀석은 늘 잡념에 빠져 있지만, 파리가 날아오면 재빨리 변신합니다. 스푼처럼 혀를 뻗어 탁 잡습니다. 우선 혀를 끈적끈적하게 해 놓습니다. 언제나 신앙심이 깊은 표정으로 신이나 인간이 파리를 증식 시켜 주는 대해 깊이 감사한다는 얼굴입니다.

머리는 개구리를 닮았고 등은 새로 만든 묘지 같습니다. 새의 발처럼 생긴 발에는 동상 흔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뭐니뭐니 해도 눈이 장관입니다. 머리 양쪽에 길쭉한 원추가 두 개 튀어나와 있고 그 꼭대기에 작게 빛나는 비취 같은 눈이 붙어 있습니다. 이 원추는 마치 회전대가 딸린 대포처럼 밑동부터 회전하여 어느 쪽이든 향할 수 있고 하나하나가 독립된 전용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카멜레온 뒤에 있으면 녀석은 한쪽 눈은 뒤를 향하고 다른 한쪽은 앞을 향합니다. 이렇게 하면 완전히 미국 의회와 같은 표정이 됩니다. 한쪽 눈은 유권자에게, 다른 한쪽은 돈을 향해!

미국의 문학자 마크 트웨인(Mark Twain 1835-1910)의 동물 우화 <The Higher Animals>에 나오는 글입니다. 그는 보수적이고 인습과 전통에 얽매인 삶의 모습을 거침없이 꼬집고 비판합니다. 국회의원이나 고위공무원 등 이른바 사회 지도층의 부동산 범죄 의혹에 얼마전 권익위는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업무상 비밀이용, 농지법 위반, 건축법 위반 등의 국회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확인하였습니다. 트웨인의 말을 빌리면 한쪽 눈은 유권자에게, 다른 한쪽 눈은 부동산을 향해!가 되겠네요. ! 부동산 역시 돈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