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천하의 근심은 내가 먼저하고 낙은 뒤에 한다는 고사성어 선우후락

박남량 narciso 2010. 1. 5. 17:23


천하의 근심은 내가 먼저하고 낙은 뒤에 한다는
고사성어 선우후락(先憂後樂)


               송나라 명재상 범중업이 한 말이다.
               범중업은 가난한 집에 태어나 재상까지 된
               훌륭한 인물이었는데 그가 이 세상에 불행한 사람을
               구하는 것이 어릴 때부터의 소원이었다.
               그가 어느 사당 앞을 지나다가
               사람들이 소원을 빌면 뜻대로 된다고 하는지라
               그는 이렇게 빌었다.

               不願爲良相  願爲良醫

               저는 훌륭한 재상이 되기를 원하지 않고
               훌륭한 의사가 되기를 원합니다.

               어느날 혼자 공부를 하고 있는데 참외장수가
               참외를 한짐지고 장으로 팔러가는 것을 보고
               날씨는 덥고 배도 고프고 참외 하나만 먹었으면
               원이 없을 것만 같았다. 그는 사서 먹을 돈이 없어
               속으로 하나만 굴러 떨어졌으면 하고 바랬다.
               귀신이 감동했는지 참외 장수가 몸을 추스리다가
               참외 한 개가 떨어졌는데 참외 장수가 주으려 올까
               하다 그냥 가 버리니 범중엄은 반갑게 주워 먹었다.
               그 뒤 재상이 된 범중엄은
               이때 생각을 잊을 수 없어 참외가 떨어진 곳에
               큰 정자를 짓고 참외를 심어 지나가는 돈 없는
               나그네에게 나누어 주게 했다고 한다.
               주자가 편찬한 명신언행록에 실린 글이다.
               슬프다.
               내가 일찍이 옛날 어진 사람의 마음을 찾아보건데
               부처나 노자와 다른 점이 무엇이겠는가?
               물건으로 기뻐하지 않고 자기로써 슬퍼하지 않는다.
               조정에 있어서는 백성을 걱정하고
               강호에 있어서는 임금을 걱정한다.
               이것은 나아가도 걱정이요 물러나도 걱정이다.
               그러면 어느 때에 즐거워하는가?

               先天下之憂而憂   
               後天下之樂而樂

               천하의 근심을 먼저해서 근심하고
               천하의 낙을 뒤에 즐긴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사람이 아니면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

               여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가
 
              선우후락(先憂後樂)이다.

               선우후락(先憂後樂)이란
               천하의 근심은 내가 먼저하고
               천하의 낙은 내가 뒤에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