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진실을 감추려 하나 모두 드러나게 된다는 고사성어 욕개미창

박남량 narciso 2008. 10. 28. 12:24

 


진실을 감추려 하나 모두 드러나게 된다는
고사성어 욕개미창(欲蓋彌彰)



                 춘추시대 노나라 소공 시절 겨울
                 주나라 대부 흑굉이 주나라를 배반하고
                 노나라에 투항하자
                 그가 다스렸던 남땅은 노나라에 편입되었다.
                 흑굉은 본시 신분이 높은 사람은 아니었으므로
                 굳이 그의 이름을 밝힐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공자는 흑굉으로 인하여
                 국토의 변동이라는 큰 사건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춘추에 이 사건을 분명히 기록하며 논하였다.

                 이름이 나타나 있으면서도
                 나타나지 않은 것만 같지 못한 일이 있다.
                 토지를 지니고 군주를 배반한 일은
                 그의 지위가 비록 낮다고 할지라도
                 반드시 그 땅 이름을 써서 밝히고
                 그 사람을 말했는데
                 그것은 결국 불의가 되고
                 그 불의는 없어지지 않을 따름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몸이 움직이게 되면 예의를 생각하고
                 무슨 일을 행하면 의리를 생각하며
                 이익을 위해서 비뚤어지지 않고
                 의리를 위해서는 괴로워하지 않는다. 

                 或欲蓋而名章, 懲不義也


                 혹은 이름나기를 원하나 이름나지 못하게 되고
                 혹은 이름을 감추려 하나 이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불의를 징벌하려는 것이다.

                 이 공자의 논평에서 나오는 고사성어가
                 욕개미창(欲蓋彌彰)이다.

                 욕개미창(欲蓋彌彰)이란
                 진실을 감추려 하나 모두 드러나게 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