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진실은 습관입니다 진실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박남량 narciso 2017. 1. 11. 16:15


진실은 습관입니다 진실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페르시아 황제 코스로스는 사람들의 기대를 뒤엎고 중병에서 회복되었습니다. 그는 고문관들을 모두 불러놓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내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말해보오. 여러분은 내가 좋은 황제라고 생각하오? 거짓 없이 말하시오. 그러면 그 보답으로 내가 값진 것을 선물하겠소."

고문관들은 한 사람씩 황제 앞에 나아가 온갖 아첨을 다 떨었습니다. 현자 엘림의 차례가 되었습니다.

"폐하, 저는 말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진실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자 엘림의 대답에 황제가 말했다.

"좋소. 그대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을 테니 솔직하게 말해보시오."

"폐하께서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약점이 있고 실수를 저지르는 한 인간입니다. 폐하께서 축제나 궁전 건축, 특히 전쟁에 많은 예산을 낭비하고 있기 때문에 백성들은 지금 과도한 세금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황제는 그 말을 듣고 잠시 생각에 잠기더니 약속한 대로 고문관들에게 각각 보석을 나누어주었습니다. 그러나 엘림에게는 수상직을 임명했습니다. 다음 날, 고문관들이 황제를 알현하러 왔습니다. 그들 중 대표가 말했습니다.

"폐하께서 저희에게 주신 그 보석들을 판 상인은 교수형에 처해야 마땅합니다. 그 보석들은 모두 가짜였습니다."

황제는 당연하다는 듯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들 말이 가짜인 것처럼 그 보석들도 가짜였다."

거짓이 승리하면 인간들은 고통스럽고 도덕적으로 타락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 진실은 어렵습니다.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진실로써 거짓을 이기라고 가르칩니다. 피에르 르페브르(Pierre Lefevre)의 <당신을 바꿀 100가지 이야기>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법구경(法句經)에서도 이렇게 가르칩니다.

"진실을 진실인 줄 알고, 진실 아닌 것을 아닌 줄 알면, 이런 사람은 그 바른 생각 때문에 마침내 진실에 이를 수 있다."


레프 니꼴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1828-1910)가 전하는 메시지도 진실한 것이 더 손쉬운 일이라고 하였습니다.

"진실한 것이 더 손쉬운 일이다. 어떠한 일이든 거짓에 의해서 해결하는 것보다는 진실에 의해서 해결하는 편이 항상 보다 직선적이며 보다 신속하게 처리된다. 그리고 남에게 하는 거짓말은 문제를 혼란시키고 해결을 더욱 멀게할 뿐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욱 나쁜 것은 겉으로는 진실한 채 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이다. 그것은 결국 그 인간의 평생을 망치게 할 것이다."<꽃사진: 토레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