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정치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겸손한 자세로 거울 앞에 비춰진 자화상을 바라보세요

박남량 narciso 2023. 12. 12. 13:46

정치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겸손한 자세로 거울 앞에 비춰진 자화상을 바라보세요


자장(子張)이 공자(孔子)께 물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정치에 종사한다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다섯 가지 훌륭한 것을 존중하고, 네 가지 사악한 것을 물리치면 정치에 종사한다고 할 수 있다. 다섯 가지 훌륭한 것을 말했습니다.

君子惠而不費(군자혜이불비) 勞而不怨(노이불원) 欲而不貪(욕이불탐)
泰而不驕(태이불교) 威而不猛(위이불맹)
군자는 은혜를 베풀되 허비하지 않고, 수고하되 원망하지 않고, 욕심을 부리되 탐욕하지 않고, 여유가 있으되 교만하지 않고, 위엄이 있되 사납지 않은 것이다.


논어(論語) 요왈편(堯曰篇)에 출전한 글입니다. 자존감을 갖춘 군자의 덕목을 말합니다. 군자는 은혜를 베풀지만 낭비하지 않아야 하고, 힘들어도 원망하지 않아야 하고, 무엇을 할 때도 욕심내지 않아야 하고, 태연하게 있어도 거만하지 않아야 하고, 위엄이 있어도 사납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자신을 존중하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하거나 열등감을 느끼는 문제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다섯 가지 훌륭한 것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것은 당당한 자아를 창출해 밝은 미래를 만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