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전해져 내려오는 습속을 따를 수 밖에 없음을 비유하는 고사성어 미능면속

박남량 narciso 2009. 3. 13. 11:37


전해져 내려오는 습속을 따를 수 밖에 없음을 뜻하는
고사성어 미능면속(未能免俗)



              진나라 초 완함과 숙부 완적이 있었다.
              그들은 길의 남쪽에 살았으며
              그 외의 완씨 가문 사람들은
              모두 길의 북쪽에 살았다.
              그런데 북쪽의 완씨들은 모두 부유했지만
               남쪽의 완씨들은 매우 가난했다.

               당시에는 매년 7월 7일에 겨울옷을 꺼내어
               햇볕에 말리는 관습이 있었는데
               마치 잘 사는 티를 내는 시합을 하는 것 같았다.
               어느 해 관습대로 북쪽의 완씨들은
               옷을 꺼내 말리기 시작했는데
               모두가 훌륭한 비단 옷들뿐이었다.
               하지만 남쪽의 완함과 완적은
               긴 장대에다 낡은 포대기와 헌 바지를 걸었다.
               어떤 사람이 이를 매우 이상하게 생각하여 물으니
               완함은 웃으면서 대답했다.
               풍속을 지키지 않을 수 없어서
               이렇게 하고 있을 뿐이오 라고.

               여기에서 생겨난 고사성어가
               미능면속(未能免俗)이다.


               미능면속(未能免俗)이란
               전해져 내려오는 습속을 따를 수밖에 없음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