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이웃사랑이란

박남량 narciso 2007. 10. 11. 13:20



이웃 사랑이란


                  위대한 스승 랍비의 이야기입니다.
                  랍비인 모슈 레이프가 말했습니다.

                  이웃 사랑의 의미를
                  내가 누구에게서 배웠는지 아는가?
                  두 명의 러시아 농군에게서 배웠다네.
                  나는 두 농부가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었지.

                 한 농부가 묻더군.
                 자네는 네가 좋은가?
                 그러자 또 한 농부가
                 물론이지 하고 대답했었어.
                 먼저 말했던 농부가 다시 말했다네.
                 내가 지금
                 무엇 때문에 곤란을 당하고 있는지 아는가?
                 그러니까 다른 농부가 대답했어.
                 자네가 곤란에 처해 있는 것 따위를
                 내가 어떻게 알겠는가라고.
                 그러자 먼저 말했던 농부가 이렇게 말하더군.
                 내가 무엇 때문에
                 곤란을 겪고 있는지도 모르면서
                 자네는 나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이 말을 듣고 나는 깨달은 바가 있었네.
                 이웃을 사랑한다는 것은
                 이웃 사람이 무슨 일로
                 곤란을 당하고 있는가를 아는 것이라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