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선택은 우리의 개인적인 삶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박남량 narciso 2022. 12. 21. 14:07

선택은 우리의 개인적인 삶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미사 중에 신부님이 천사와 악마 중 누가 힘이 더 셀까요?” 신자들에게 물었습니다. 신자들의 반응은 반반이었습니다. 그러나 신부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천사의 편을 들면 천사가 힘이 세고, 악마의 편을 들면 악마가 힘이 셉니다.”

우리의 선택에 따라각자의 주변에서 역사하는 천사와 악마의 영향력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수호천사가 우리를 보호하고 하느님께 인도합니다. 우리가 수호천사의 말을 잘 따를 때 하느님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삶의 한가운데서 우리는 천사의 소리보다 악마의 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곤 합니다그렇게 사는 것이 더 쉽기 때문입니다.


삶이란 선물 어떻게 누리십니까? 누구에게나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있습니다. 삶에는 정답이란 것이 없습니다. 정답이 없다는 것은 모두가 정답이 될 수도 있고 모두가 오답의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그 길이 자신의 길임을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길을 따라갑니다. 선택 지지 편향(choice supportive bias)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 말은 어떤 행동을 일단 선택하고 나면 그것이 옳은 선택이었다는 믿음을 끝까지 놓지 않는 성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어느 길이든 정답 오답 나누어 정답인 것이 아닙니다. 어느 것이든 받아들이면 그 길이 정답인 것이 되고 오답인 것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