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사형수가 남긴 짚신 두 짝

박남량 narciso 2006. 1. 23. 09:17

 

 

사형수가 남긴 짚신 두 짝




                            사형수가 만들어 남긴
                            손때 묻은 짚신 두 짝에서
                            그의 진실된
                            마지막 음성을 헤아립니다

                            나는 떠나갑니다
                            어디로
                            내가 잉태되기 전 전에 있었던
                            미지의 나라
                            나의 본향으로

                            처음
                            누가 나를 이 땅에 데려왔으며
                            지금은
                            누가 나를
                            그곳으로 데려가 줄지
                            아무도 아는 이 없지만
                            그래도
                            나는 가야 합니다

                            내가 머물렀던 정든 땅이여 안녕
                            나는 이 땅에서
                            두 번 죽었습니다
                            한 번은 미움과 보복으로
                            또 한 번은
                            참회와 보속으로 죽었습니다.

                            죽음에 동참했던 나의 친구들
                            어둠의 자식들
                            모두모두 사랑합니다

                            사랑이 무언지
                            조금만 더 일찍 깨달았더라면
                            하고 후회하지만
                            그러나
                            아직 늦진 않았습니다

                            땅에서는 내가 죽었지만
                            하늘에서는 내가 살 것입니다
                            미움도 보복도
                            참회도 보속도 없는
                            사랑만이 가득한
                            평화의 나라 그곳에서
                            나는
                            영원히 살 것입니다.




 

 

 

 

 


출처 이순옥 신심시선에서 / 분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