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마음의 귀마개는 어른들이 필수적으로 장만해야 하는 인생 아이템입니다

박남량 narciso 2022. 4. 26. 12:30

마음의 귀마개는 어른들이 필수적으로 장만해야 하는 인생 아이템입니다

부추꽃




시카고의 한 대형 백화점에서 아주 흥미로운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이 백화점의 고객 상담실 창구 앞에는 많은 고객들이 길게 줄을 늘어서 있었습니다. 그들은 창구를 맡은 한 직원에게 쇼핑과 관련된 온갖 불편과 불만을 쏟아냈습니다.

어떤 이는 감정을 억누르지 못해 크게 흥분했고, 어떤 이는 직원을 향해 험한 말까지 쏟아냈습니다. 이렇게 적대적인 고객들을 상대하면서도 창구의 직원은 시종일관 얼굴에 미소를 띠고 있었습니다. 창구 직원의 침착하면서도 여유 있는 태도에 모두가 감탄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점 한 가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여직원 뒤에 또 다른 직원이 한 명 서서 부지런히 쪽지에 뭔가를 적어 건네주는 것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창구의 직원은 청각장애인이어서 고객들의 불만을 직접 들을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대신 뒤에 있던 동료가 고객들의 사정을 듣고 내용을 쪽지에 적어 전해주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들의 감정적이고 무례한 언사는 생략되었고 필요한 정보만 간추려져 전달되었습니다.

성공의 거장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이 목격한 이야기입니다. 힐은 이 일을 겪은 뒤부터 자신을 비난하는 말을 듣거나 기분이 상할 만한 상황이 닥칠 때마다 백화점 고객상담실 직원의 침착하고 흔들림 없는 표정을 떠올렸습니다. 그리고 마음의 귀마개로 타인의 부정적인 목소리 앞에서 귀를 막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때부터 힐은 상대방이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나 무례한 말을 할 때면 무심히 흘려들어 머릿속에 남기지 않는 습관을 들였다고 합니다.  마음의 귀마개는 모든 어른들이 필수적으로 장만해야 하는 인생 아이템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