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마네의 그림

박남량 narciso 2010. 4. 29. 13:41


마네의 그림(La peinture de Manet)


              그림에 대해서는 문외한인데 마네의 그림에 대하여 배울 시간이 있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림을 보는 안목을 넓힐 기회가 되었다.
              마네(Edouard Manet 1832 - 1883)는 프랑스 파리 출생이다.
              마네의 작품은
              과거의 작품이 지닌 몽상적 분위기는 배제되고
              현대성이 강하게 표출되었다.

 


               아름다움이란 현재 세상의 현실의 순간에서 솟아나는 것이다라며
               현대성을 처음으로 정의한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미셀 푸꼬(Michel Gorcault)는
               마네는 예술사적으로 보면 19세기 서양 회화사 속에서 회화의 재현
               기법과 양태를 변형시켰으며, 인상파 운동을 가능하게 만든 인물이다.
               미셀 푸꼬는 마네가 인상파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인상파를 가능하게 했다는 것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마네의 회화는 인상파와는 다른 것을 해냈을 뿐 아니라
               마네는 인상파를 포함하여
               그 이후의 모든 현대 회화를 가능하게 한 사람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마네는 인상파에 영향을 주었지만 인상파에 참여하지는 않았다.
                그의 작품 대부분이 배경을 없앤 과감한 생략, 수학적 원근법을 없애고
                세계관을 차단하고 감정을 배제한 과감한 생략이다.
                그림이 공간의 한 부분임을 숨겼다.
                그림의 특징 중 또 하나는 사람들의 얼굴이다.
                어디를 바라보는지 주제와는 상관 없는 것 같고
                얼굴에 표정이 전혀 없다.
                그리고 종종 나타나는 쌀쌀함과 인간 상호의 차가움은
                주제에 대한 무관심이나 의미 작용의 말살. 조형성의 중요시라고 본다.
 
 

 

               마네는 그림을 하나의 물체 즉 채색된 사물로 간주하는
               Tableau object의 발명이다.
               이 사물의 조명을 외부로부터 오며
               관객은 이 사물의 앞이나 주변을 돌 수가 있는 것이다.
 
 

 
              풀밭에서의 점심 과 올랭피아는 물의를 빚었다.
              나체의 여인이 그려져 있는데
              신화적, 이국적 세계의 나부가 아닌
              현실세계의 나부를 그렸다는 것이 비난의 원인이다.
              현실세계의 나부라는 것은 올랭피아의 경우 여인의 목에 그려진
              목걸이 모양이 당시의 그녀들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한다.

 

             그림에 대하여 문외한으로 마네의 그림에 대해
             짧은 시간에 배운 것을 종합해 보면
             마네는 그림은 그림으로만 생각하게 만들었다.
             폴리베르제르의 술집은 현대생활의 영웅성을 멋지게 표현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패륜아라는 개그의 주인공 에밀졸라가
             신문사 햇병아리 기자였을 때 마네를 알아 보았다고 하니
             역시 인물은 인물이 알아보는가 보다. 


                                                                        - 인문고전 강좌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