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 성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만큼 잘 되어 있다는 고사성어 진선진미

박남량 narciso 2011. 4. 26. 19:32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만큼 잘 되어 있다는
고사성어 진선진미(盡善盡美)


                 공자가 순임금의 악곡인 소와
                 무왕의 악곡인 무를 감상한 말이다.
                 공자께서 소를 일러 말하기를
                 아름다움을 다하고 또 착함을 다했다. 하시고
                 무를 일러 아름다움을 다하고
                 착함을 다하지 못했다. 고 하셨다.
                 순임금은 요임금에게서 천하를 물려 받아
                 다시 이것을 우임금에게 물려 주었다.
                 순임금의 그러한 일생을 음악에 실어 나타낸 것이
                 소라는 악곡이었다.
                 순임금이 이룬 공은 아름다웠고 그의 생애는
                 착한 것의 연속이었다. 그러므로 그 이상 아름다울
                 수도 착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공자는 이 악곡을 들으며 석 달 동안
                 고기맛을 몰랐다고 한다.

                 무왕은 은나라 주를 무찌르고 주나라를 창건하였다.
                 그가 세운 공은 찬란하지만 혁명이란 방법을 택하지
                 않으면 안되었던 그 과정은 착한 일은 될 수 없었다.
                그러므로 공은 아름다워도 동기와 과정만은
                착한 것이 될 수 없었다.

                따라서 미는 이룬 결과를 말하고
                선은 그 동기와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유래되는 고사성어가
                진선진미(盡善盡美)이다.

                진선진미(盡善盡美)란
                착함을 다하고 아름다움을 다했다는 말로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만큼 잘 되어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