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묵상

내 인생의 마지막 한 달

박남량 narciso 2006. 7. 24. 10:21

 

내 인생의 마지막 한 달



                          내 삶이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라는 주제로 글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죽음은 삶을 진지하고
                          소중하게 만들어주는
                          최고의 비결임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내 목숨이 한 달 남았을 때를
                          기다려서 할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여기서
                          할 수 있는 일들은 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어르신사랑연구모임을 운영하는
                          프리랜스 사회복지사 유 경 님의
                          노인대학 및 사회교육 프로그램에서
                          어르신들이 쓰신 글들 입니다.


                          목숨이 한 달밖에 안 남았다면
                          나의 장기를 기증하고 싶다.

                          한 달만 산다면 많은 음식을 장만해
                          친지와 친척들에게 베풀고 싶다.

                          무상하구나 잘 살았다.

                          여행을 하고 싶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반야심경을 암송하며
                          영혼을 깨끗이 하고 마음을 비우겠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여행하리라.
                          자녀들과 추억을 많이 만들리라.
                          그리고 가족들과 이야기하며 하직하리라.

                          마지막 한 달은
                          평생 같이 살면서 뒷바라지해준
                          아내와 세계일주 여행이나 하고 싶소.

                          여생이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면
                          가진 모든 것을 자식들에게 주고 싶다.

                          내가 그동안 인연을 맺고 살았던
                          사람들과 모여서 다정스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고 싶다.

                          기독교인인데도 믿음 생활에 충실치 않았다.
                          지금이라도 주님께 용서를 빌며 회개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기도생활을 해야겠다.

                          한 달동안 자식과 동거하면서
                          후회없이 서로 사랑을 나누고 싶다.

                          내가 평사시 아끼던 물건을 내 손으로 버린다.

                          추억과 젊음을 함께했던 여인을 찾아
                          같이 즐기던 밤낚시를 해 봤으면.

                          남편과 자녀들의 건강을 빌고 가고 싶다.

                          나 보다 더 불쌍한 사람들에게 베풀고 싶다.
                          이때까지 해 보지 못했다.

                          자식들에게 화목하게 살라고 말하겠다.

                          미움과 원망을 품고 살았는데 풀고 가야겠다.

                          가족을 모아놓고 파티를 하면서 패물 등
                          내 물건을 나누어 주고 축복을 빌어주고 싶다.


                          어르신들이 쓰신 글들은
                          서로 사랑하기, 가진 것 나누기, 기도하기,
                          사랑하는 사람들과 추억 만들기
                          등등의 글들 입니다.

                          님은 어떠한 글을 남기고 싶습니까?
                          죽음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과 느낌을
                          편안하게 꺼내 놓으시도록 권해봅니다.
                          결코 쉽지 않지만
                          아무 거리낌 없이 나눠보면 어떠할런지요.



 
 

'삶의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보와 당신의 의미  (0) 2006.07.26
인생살이  (0) 2006.07.25
가난한 사람들은 위대합니다  (0) 2006.07.23
성숙을 위한 기회  (0) 2006.07.22
다음 생에도 나는 당신의 딸입니다  (0) 2006.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