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나는 나 자신을 위해 꽃을 피운다

박남량 narciso 2009. 6. 15. 12:03


 나는 나 자신을 위해 꽃을 피운다

                  어느날  쇼펜하우어가 우연히 들꽃을 만났다.
                  그는 그 꽃의 아름다움과
                  모든 부분들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며
                  꽃에게 말했다.
                   " 들꽃이여 너와 나의 모든 친구들은
                  피어나기가 바쁘게 곧 시들어 버린다.
                  그리하여 너의 아름다움도 또 너의 완벽함도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그 뿐만 아니다.
                  때로 너희들은
                  사람들의 눈에 조차 띄지도 않는다. " 

                  그러자 들꽃이 대답했다.
                   " 당신이야 말로 바보다.
                  당신은 내가 사람들의 눈에 띄기위해
                  꽃을 피우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나 자신을 위해 꽃을 피울 뿐
                  사람들을 위해 꽃을 피우지 않는다.
                  꽃을 피우는 일은 나를 즐겁게 해 주기 때문에
                  나는 꽃을 피우는 것이다.
                  나의 환희와 기쁨은
                  나의 존재와 나의 개화에 있기 때문이다. 





                                            - 쇼펜하우어의 철학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