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

24절기란(이십사절후표)

박남량 narciso 2008. 7. 14. 14:03

 

24절기란(이십사절후표)

태양년을 태양의 황경(黃經)에 따라
24등분하여 계절을 세분한 것을
24절기 또는 시령(時令), 절후(節候)라고 한다.
황경이란 태양이 춘분점(春分點)을 기점으로 하여
지구에서 보았을 때 태양이 1년 동안 하늘을 1바퀴 도는 길
즉 황도를 움직인 각도이며
이 황경이 0°일 때를 춘분으로 하여
15°간격으로 24절기의 날짜가 구분된다.

절기와 절기 사이의 간격은 대략 15일인데
날짜는 해마다 양력으로는 거의 같게 되지만
음력으로는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가끔 윤달을 넣어서 계절과 맞게 조정해야 한다.

24절기는 다시 절(節)과 중(中)으로 분류되는데
입춘(立春)을 비롯한 홀수번째 절기는 절이 되고
우수(雨水)를 비롯한 짝수번째 절기는 중이 된다.
중기(中氣)는 음력 열두달의 이름을 정하는 절기이다.
예를 들면
춘분이 드는 달인 음력 2월은 중춘월(仲春月)
소설(小雪)이 드는 달인 음력 10월은
맹동월(孟冬月)이라 한다.
4계절은 입춘, 입하, 입추, 입동의 사절기로 시작된다.


입춘(立春)


 양력 2월 3일 또는 5일(음력 1월)
 겨울의 절정에서 봄이 조금씩 움튼다
 정월은 새해에 첫번째 드는 달이고
 입춘은 대체로 음력 정월에 첫번째로 드는 절기이다.
 음력으로는 정월의 절기로 동양에서는 이 날부터 봄이라고 한다.
 입춘 전날이 절분(節分)인데
 이것은 철의 마지막이라는 뜻으로
 이날 밤을 해넘이라고 부르며
 콩을 방이나 문에 뿌려서 마귀를 쫓고 새해를 맞는다고 한다.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서
 이날 여러 가지 민속적인 행사가 벌어진다.
 그 중 하나가 입춘첩(立春帖)을 써 붙이는 일이다.
 이것을 춘축(春祝), 입춘축(立春祝)이라고도 하며
 각 가정에서 대문기둥이나 대들보, 천장 등에
 좋은 뜻의 글귀를 써서 붙이는 것을 말한다.
 글씨를 쓸 줄 아는 사람은 손수 입춘축을 쓰거니와
 쓸 줄 모르는 사람은 남에게 부탁해서 써 붙이기도 한다.
 다만 상중에 있는 집에서는 하지 않는다.

 대궐에서는 설날에 내전 기둥과 난간에다
 문신들이 지은 연상시(延祥詩) 중에서 좋은 것을 뽑아 써 붙였는데
 이것을 춘첩자(春帖子)라고 불렀다.
 사대부집에서는 흔히 입춘첩을 새로 지어 붙이거나
 옛날 사람들의 아름다운 글귀를 따다가 쓴다.

 입춘일은 농사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첬번째 절기이기 때문에
 보리뿌리를 뽑아보고 농사의 풍흉을 가려보는 농사점을 행한다.
 또 오곡의 씨앗을 솥에 넣고 볶아서
 맨 먼저 솥 밖으로 튀어나오는 곡식이 그해 풍작이 된다고 한다.

 입춘문은 대개 정해져 있으나
 가장 널리 쓰이는 입춘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국태민안(國泰民安),
 가급인족(家給人足),  소지황금출(掃地黃金出),
 개문만복래(開門萬福來), 부모천년수(父母千年壽)
 자손만세영(子孫萬世榮), 천증세월인증수(千增歲月人增壽),
 춘만건곤복만가(春滿乾坤福滿家), 문영춘하추동복(門迎春夏秋冬福)
 호납동서남북재(戶納東西南北財) 와 같은 문구가 가장 널리 쓰여진다.
 

우수( 雨水)


 양력 2월 18일 또는 20일(음력1월)
 얼음이 녹고 초목이 싹트기 시작한다
 양력 3월에 꽃샘추위라 하여 매서운 추위가 잠시 기승을 부리지만
 이맘때면 날씨가 많이 풀리고 봄기운이 돋고 초목이 싹튼다.

 예로부터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라는 말이 있다.
 음력으로는 정월 중기이다.

 옛날 중국사람들은 우수입기일 이후 15일 동안의 기간을
 삼후(三候)로 5일간씩 세분하여 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첫 5일간은 수달은 그동안 얼었던 강이 풀림과 동시에
 물 위로 올라오는 물고기를 잡아 먹이를 마련한다.

 다음 5일간은 추운 지방의 새인 기러기가
 봄기운을 피하여 다시 추운 북쪽으로 날아간다.

 마지막 5일간은 봄이 어느새 완연하여 풀과 나무가 싹이 튼다.
 

경칩(驚蟄)


 양력 3월 5일 또는 6일(음력 2월)
 겨울잠을 자던 벌레들이 깨어난다
 경칩은 글자 그대로 땅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무렵이 된다.
 개구리들은 번식기인 봄을 맞아 물이 괸 곳에 알을 까놓는데
 그 알을 먹으면 허리 아픈 데 좋을 뿐 아니라 몸을 보한다고 해서
 경칩일에 개구리알을 먹는 풍속이 전해오고 있다.
 지방에 따라서는 도롱뇽 알을 건져 먹기도 한다.
 또 경칩에는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고 해서
 벽을 바르거나 담을 쌓기도 한다
 경칩 때 벽을 바르면 빈대가 없어진다고 해서
 일부러 흙벽을 바르는 지방도 있다.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방 네 귀퉁이에 놓아 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이 전한다.
 그리고 경칩날에 보리쌀의 형상을 보아
 그 해 농사의 풍흉작을 예측할 수 있다고도 한다.
 또한 단풍나무나 고로쇠 나무를 베어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마시면 위장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약으로 먹는 지방도 있다.
 

춘분(春分)


 양력 3월 20일 또는 22일(음력 2월)
 낮과 밤의 길이가 같고 봄기운이 무르익는다.
 태양은 적도 위를 똑바로 비추고
 지구상에서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
 춘분점은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을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이다.
 춘분을 전후하여 철 이른 화초는 파종을 한다.
 아울러 화단의 흙을 일구어 얼마 남지 않은
 식목일을 위하여 씨뿌릴 준비를 한다.

 춘분에 즈음하여 농가에서는 농사 준비에 바쁘다.
 특히 농사의 시작인 초경(初耕)을 엄숙하게 행하여야만
 한해 동안 걱정없이 풍족하게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또 음력 2월 중에는 바람이 많이 분다.
 2월 바람은 동짓달 바람처럼 매섭고 차다.
 이는 풍신(風神)이 샘이 나서 꽃을 피우지 못하게
 바람을 불게 하기 때문이라 한다. 그래서 꽃샘이라고 한다.
 이때에는 고기잡이를 나가지 않고 먼 길 가는 배도 타지 않는다.
 

청명(淸明)


 양력 4월 5일 또는 6일(음력 3월)
 하늘은 맑고 날씨는 따뜻하다
 
 춘분과 곡우사이에 드는 절후이다.
 이 날은 한식(寒食)의 하루 전날이거나
 때로는 한식과 같은 날이 된다.
 동시에 오늘날의 식목일과도 대개 겹치게 된다.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청명을 기하여서
 봄 일을 시작하므로 이 날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농사력으로는 청명 무렵에
 논밭뚝의 손질을 하는 가래질을 시작하는데
 이것이 논농사의 준비작업이 된다.
 다음 절기인 곡우 무렵에는 못자리판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농사를 많이 짓는 경우에는 일꾼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청명, 곡우 무렵이면 서둘러 일꾼을 구하기도 하였다.
 청명과 한식은
 흔히 같은 날이 되기 때문에 뒤섞이는 경우가 많으나
 청명은 농사력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하나이므로
 농사관계사항을 기록 하는 것이 옳다.
 

곡우(穀雨)


 양력 4월 20일 또는 22일(음력 3월)
 농사를 재촉하는 비가 내린다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된다.
 곡우 때쯤이면 봄비가 잘 내리고 백곡이 윤택해진다.
 그래서 곡우에 가 물면 땅이석자가 마른다하여
 그 해 농사를 망친다는 말이 있다.

 옛날에는 곡우 무렵이면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하기 위해 볍씨를 담갔는데
 이때 볍씨를 담가 두었던 가마니는 솔가지로 덮어두며
 밖에서 부정한 일을 당했거나 부정한 것을 본 사람은
 집 앞에 와서 불을 놓아 악귀를 몰아낸 다음에
 집안에 들어오고 들어와서도 볍씨를 보지 않는다.
 만일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게 되면
 싹이 잘 트지 않고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속설이 있다.

 곡우 무렵은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이다.
 그래서 전라남도나 경상남북도, 강원도 등지에서는
 깊은 산이나 명산으로 곡우물을 먹으러 간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 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어 나무줄기에서 나오는 물을 말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여 약수로 먹는다.
 곡우물을 먹기 위해서는
 곡우 전에 미리 상처낸 나무에 통을 달아두고
 여러날 동안 수액을 받는다.

 강진이나 해남 등지에서는 곡우물을 먹으러 대흥사로 가고
 고흥 등지에서는 금산으로
 성주 등지에서 는 가야산으로 가서 먹는다
 자작나무 수액이라는 거자수는
 지리산 아래 구례 등지에서 많이 나며
 그곳에서는 곡우 때 약수제를 지낸다.
 특히 신병이 있는 사람이 병을 고치기 위해 그 물을 마시는데
 그것은 외지 사람들에게 더 약이 된다고 한다.

 경칩 무렵에 나오는 고로쇠나무 물은
 여자물이라 하여 남자들에게 더 좋고
 거자수는 남자물이라 하여 여자들에게 더 애용되고 있다.

 곡우 때가 되면 흑산도 근처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북상해 격렬비열도 부근에 올라온다.
 그때 잡는 조기를 특히 곡우살이라 한다.
 곡우살이는 살은 아주 적지만 연하고 맛이 있어서
 서해는 물론 남해의 어선들도 모여든다.
 

입하(立夏)


 양력 5월 6일 또는 7일(음력 4월)
 어느새 여름의 문턱에 들어선다
 이맘때면 곡우에 마련한 못자리도 자리를 잡아
 농삿일이 좀더 분망해진다.
 여름이 다가온 것을 알리는 입하는 신록을 재촉하는 절기이다.
 그래서 입하가 되면 농작물도 자라지만
 아울러 해충도 많아지고 잡초까지 자라서
 이것들을 없애는 작업도 많다.
 

소만(小滿)


 양력 5월 20일 또는 22일(음력 4월)
 작은 꽃들이 피고 여름기운이 서서히 감돈다
 이때부터 여름 기분이 나기 시작하며 식물이 성장한다.
 소만 무렵에는 모내기 준비에 바빠진다.
 이른 모내기와 가을보리 먼저 베기 작업들에
 여러 가지 밭농사의 김매기들이 줄을 잇게 된다.

 모판을 만들면 모내기까지
 모의 성장기간이 옛날에는 45 ~ 50일이 걸렸으나
 지금의 비닐모판에서는 40일 이내에 충분히 자라기 때문에
 소만에 모내기가 시작되어 일년 중 제일 바쁜 계절로 접어들게 된다.

 중국에서는 소만입기일(小滿入氣日)로부터 망종까지의 시기를
 다시 5일씩 삼후(三候)로 등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뻗어오르고
 씀바귀는 꽃상추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뿌리나 줄기, 잎은 이무렵 식용으로 널리 쓰인다.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초후를 전후하여 즐겨 시식하는 냉잇국도
 늦봄 내지는 초여름의 시절식으로 예로부터 유명하다.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했다.
 보리는 말후를 중심으로 익어 밀과 더불어 여름철 주식을 대표한다.


 소만 무렵 심하게 가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물 준비를 부지런히 해두기도 한다.
 

망종(芒種)


 양력 6월 5일 또는 7일(음력 5월)
 보리는 익어서 거두고 모심기를 하게 된다
 망종이란 벼, 보리 등 수염이 있는 까끄라기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뜻이다.

 이 시기는 옛날에는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알맞은 때였다.
 그래서 망종까지는 보리를모두 베어야
 논에 벼도 심고 밭갈이도 하게 된다.
 망종을 넘기면 바람에 쓰러지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은 비닐 모판에서 모의 성장기간이 1 단축되었기 때문에
 한 절기 더 앞선 소만 무렵에 모내기가 시작된다.
 특히 모내기와 보리베기가 겹치는 이 무렵의 바쁜 농촌의 상황은
 보리농사가 많았던 남쪽일수록 더 심했고
 보리농사가 거의 없던 북쪽은 상황이 또 달랐다.
 남쪽에서는 이 때가 일년 중 제일 바쁜 때였다.
 전라남도 지방에서는 망종날 보리그스름이라 하여
 아직 남아 있는 풋보리를 베어다 그스름을 해서 먹으면
 이듬해 보리 농사가 잘 되어 곡물이 잘 여물며
 그 해 보리밥도 달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날 보리를 밤 이슬에 맞혔다가 그 다음 날 먹는 곳도 있다.
 이렇게 하면 허리 아픈 데 약이 되고
 그 해를 병 없이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또 망종보기라 해서 망종이 일찍 들고 늦게 들음에 따라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친다.
 음력 4월내에 망종이 들면
 보리농사가 잘 되어 빨리 거두어 들일 수 있으나
 음력 5월에 망종이 들면
 그해 보리농사가 늦게 되어
 망종내에도 보리 수확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전라남도와 충청남도, 제주도에서는
 망종날 하늘에서 천둥이 요란하게 치면
 그해 농사가 시원치 않고 불길하다고 한다.

 경상남도 도서지방에서는 망종이 늦게 들어도 안좋고
 빠르게 들어도 안좋으며 중간에 들어야 시절이 좋다고 한다.
 특히 음력 4월 중순에 들어야 좋다고 하며
 또 망종이 일찍 들면 보리농사에 좋고 늦게 들면 나쁘다는 말도 있다.

 망종날 풋보리 이삭을 뜯어 와서 손으로 비벼 보리알을 모은 후
 솥에 볶아서 맷돌에 갈아 채로 쳐 그 보릿가루로 죽을 끓여 먹으면
 여름에 보리 밥을 먹고 배탈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제주도 지역에서는 망종이 일찍 들면 보리가 좋지 않다고 하며
 또 이날 우박이 내리면 시절이 좋다고 한다.
 

하지(夏至)


 양력 6월 21일 또는 23일(음력 5월)
 낮이 가장 길어지고 해가 뜨거워 진다
 북반구에 있어서 낮이 가장 길며
 정오의 태양 높이도 가장 높고
 일사 시간과 일사량도 가장 많은 날이다.
 북극지방에서는 하루 종일 해가 지지 않으며
 남극에서는 수평선 위에 해가 나타나지 않는다.

 동지에 가장 길었던 밤 시간이 조금씩 짧아지기 시작하여
 이날 가장 짧아지는 반면
 낮 시간은 14시간 35분으로 일년 중 가장 길다.

 남부지방 농촌에서는 단오를 전후하여 시작된 모심기가
 하지 이전이면 모두 끝난다.
 강원도지역에서는 파삭한 햇감자를 캐어 쪄서 먹거나
 갈아서 감자전을 부쳐 먹는다.
 옛날 농촌에서는 흔히 하지가 지날 때까지 비가 오지 않으면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소서(小暑)


 양력 7월 6일 또는 8일(음력 6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다
 이 시기에는 장마전선이 우리 나라에 오래 자리잡아
 습도가 높아지고 장마철을 이루는 수가 많다.
 예전에는 한 절기 앞선 하지 무렵에 모내기를 끝내고
 모를 낸 20일 뒤 소서 때는 논매기를 했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논김은 매지 않는다.

 팥, 콩, 조들도 가을보리를 하지 무렵에 심고
 소서 무렵에 김을 매준다.
 또 이때 퇴비 장만과 논두렁의 잡초깎기도 한다.

 소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므로
 온갖 과일과 소채가 풍성해지고 밀과 보리도 먹게 된다.
 특히 음력 5월 단오를 전후하여
 시절식으로 즐기는 밀가루 음식은 이맘 때 가장 맛이 나며
 소채류로는 호박 그리고 생선류는 민어가 제철이다.

 민어는 조림, 구이, 찜이 다 되지만
 이 무렵에는 애호박을 넣어 끓인다.
 특히 민어고추장국과 회의 맛이 두드러진다.
 애호박에서 절로 단물이 나고
 민어는 한창 기름이 오를 때여서
 그 국은 고추장 특유의 매운 맛이면서도 단물이 흥건히 괴어
 맵고 달콤한 맛이 첫 여름의 입맛을 상큼하게 돋우어준다.
 

대서(大暑)


 양력 7월 22일 또는 24일(음력 6월)
 이윽고 무더위가 최고 절정에 이른다
 이 시기는 대개 중복때이며 더위가 심한 시기이다.
 옛날에는 논의 김을 매어주었으나
 지금은 제초제를 뿌리고 논김은 매지 않는다.
 그러나 밭김은 매어주고 논밭두렁의 잡초베기와 퇴비장만 등이
 이 무렵에 계속된다.

 중국에서는 대서입기일(大暑入氣日)로부터 입추까지의 기간을
 5일씩 끊어서 삼후(三候)로 하였는데
 초후(初候)에는 썩은 풀이 변하여 반딧불이 되고
 중후(中候)에는 흙이 습하고 무더워지며
 말후(末候)에는 큰비가 때때로 내린다고 하였다.

 이 무렵에는 몹시 더우며 소서 때로부터 장마 전선이
 한반도에 동서로 걸쳐 큰 장마를 이루는 때가 자주 있다.
 또한 참외나 수박 등이 풍성하고 햇밀과 보리를 먹게되고
 채소가 풍족하며 녹음이 우거지는 시기로
 과일은 이때가 가장 맛이난다.
 그러나 비가 너무 많이 오면 과실의 단물이 없어지는 반면
 가물었을 때 과실 맛이 난다고 한다.
 특히 수박은 가뭄 뒤에 가장 제맛을 낸다.
 

입추(立秋)


 양력 8월 7일 또는 9일(음력 7월) 
 더위가 약간 수그러 들면서 가을에 접어든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다는 뜻으로
 화성(火星)은 서쪽으로 흘러 있고 미성(尾星)은 중천에 떠 있다.

 어쩌다 늦더위가 있기도 하지만
 칠월칠석을 전후하므로 밤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때부터 가을 채비를 시작하여야 한다.
 특히 이때에 김장용 무·배추를 심고
 9월, 10월 서리가 내려 얼기 전에 거두어서 겨울 김장에 대비한다.
 김매기도 끝나가고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한다.

 

처서(處暑)


 양력 8월 22일 또는 24일(음력 7월)
 아침 저녁으로 시원해지며 더위가 수그러든다
 여름이 지나 더위도 가시고
 선선한 가을을 맞이하게 된다고 하여 처서라 불렀다.

 처서가 지나면 따가운 햇볕이 누그러져서
 풀이 더 자라지 않기 때문에
 논두렁이나 산소의 풀을 깍아 벌초를 한다.

 여름 동안 장마에 적은 옷이나 책을
 햇볕에 말리는 포쇄도 이 무렵에 하며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기운을 느끼게 되는 계절이다.

 파리·모기의 성화도 사라져가는 무렵이 된다.
 또한 백중의 호미 씻이도 끝나는 무렵이라
 그야말로 농촌은 한가한 한때를 맞이하게 된다.

 한편 처서에 비가 오면 곡식이 흉작을 면하지 못한다는 믿음이
 영남·호남·제주 등 여러 지역에서 전하여지고 있다
 

백로(白露)


 양력 9월 7일 또는 9일(음력 8월)
 풀잎에 이슬이 맺히며 가을 기분이 난다
 이때쯤이면 밤에 기온이 내려가고 대기 중의 수증기가 엉켜서
 풀잎에 이슬이 맺혀 가을 기운이 완전히 나타난다.

 옛 중국 사람들은 백로입기일(白露入氣日)로부터 추분까지의 시기를
 5일씩 삼후(三候)로 나누어 그 특징을 말하였는데
 초후(初候)에는 기러기가 날아오고
 중후(中候)에는 제비가 강남을 돌아가며
 말후(末候)에는 뭇 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고 하였다.

 이때 우리 나라에는 장마도 걷히고
 중후와 말후에는 쾌청한 날씨가 계속된다.
 간혹 남쪽에서 불어오는 태풍이 곡식을 넘어뜨리고
 해일의 피해를 가져오기도 한다.

 백로가 음력 7월 중에 드는 수도 있는데
 제주도와 전라남도 지방에서는 그러한 해에는 오이가 잘 된다고 한다.
 또한 제주도 지방에서는 백로에 날씨가 잔잔하지 않으면
 오이가 다 썩는다고 믿는다.
 경상남도의 섬 지방에서는 백로에 비가 오는 것을
 풍년의 징조로 생각한다.
 또 백로 무렵이면 고된 여름 농사를 다 짓고 추수까지
 잠시 일손을 쉬는 때이므로 근친(覲親)을 간다.
 

추분(秋分)


 양력 9월 22일 또는 24일(음력 8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으며 완연한 가을이다
 이 날 추분점 (秋分點)에 이르러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
 추분점이란 천구상 황도(黃道)와 적도(赤道)의 교점 가운데에서
 태양이 북쪽으로부터 남쪽으로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으로
 적경(赤經)·황경(黃經) 모두 180°, 적위(赤緯)·황위(黃緯) 모두 0°이며
 현재는 사자자리와 처녀자리의 중간에 위치한다.

 추분도 다른 24절기들과 마찬가지로
 특별히 절일(節日)로 여겨지지는 않는다.
 다만 춘분과 더불어 낮과 밤의 길이가 같으므로
 이 날을 중심으로 계절의 분기점 같은 것을 의식하게 된다.

 즉 추분이 지나면 점차 밤이 길어지므로
 비로소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다는 사실을 실감한다.

 이 무렵의 시절음식으로는 버섯요리를 대표적으로 꼽는다.
 또한 추분 즈음이면 논밭의 곡식을 거두어들이고
 목화를 따고 고추도 따서 말리는 등 잡다한 가을걷이 일이 있다.
 호박고지, 박고지, 깻잎, 호박순, 고구마순도 이맘 때
 거두어 들여야만 산채를 말려 묵은 나물을 준비하기도 한다.
 

한로(寒露)


 양력 10월 7일 또는 9일(음력 9월)
 찬 이슬이 맺히고 날씨가 서늘해 진다
 공기가 점점 차가워지고 말 뜻 그대로 찬이슬이 맺힌다.
 세시명절인 중양절과 비슷한 때이다.

 중양절에는 특별한 민속행사가 있으나
 한로에는 이렇다 할 행사는 없고 다만 24절기로서 지나칠 따름이다.

 하지만 한로를 전후하여 국화전을 지지고 국화술을 담그며
 온갖 모임이나 놀이가 성행한다.

 한로 즈음에는 찬 이슬이 맺힐 시기여서
 기온이 더욱 내려가기 전에 추수를 끝내야 하므로
 농촌은 타작이 한창인 시기이다.
 

상강(霜降)


 양력 10월 23일 또는 24일(음력 9월) 
 서리가 내리면서 가을이 깊어간다
 이 때에는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며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지므로
 수증기가 지표에서 엉겨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의 계절이다.

 중국사람들은 상강으로부터 입동 사이의 기간을
  5일씩 삼후(三候)로 세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고
 중후(中候)에는 초목이 누렇게 떨어지며
 말후(末候)에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가 모두 땅에 숨는다고 하였다.

 말후에 가서 벌레가 이미 겨울잠에 들어간다고 한 것으로 보아
 계절적으로 추울 때이다.

 봄에 씨뿌리고 여름에 가꾸어서 가을에 거두어 겨울을 나는 것이
 농본국인 우리 나라 사람들의 생활인 것처럼
 9월 들어 시작된 추수는 상강무렵이면 마무리가 된다.

 그러나 지금은 농사기술의 개량으로
 이러한 행사들이 모두 한 절기 정도 빨라지고 있다.
 

입동(立冬)


 양력 11월 7일 또는 8일(음력 10월)
 어느덧 날씨가 추워지며 겨울이 시작된다
 입동을 특별히 절일(節日)로 여기지는 않지만
 우리의 겨울 생활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다.
 겨울 동안의 김치를 장만하는 김장은 입동 전
 혹은 입동 직후에 하여야 제 맛이 난다.
 입동이 지난 지가 오래면 얼어 버리기 때문에
 싱싱한 재료가 없으며 일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때가 되면 시장에는 무·배추가 가득 쌓이고
 또한 옛날에는 냇가에서 부녀자들의
 무, 배추 씻는 풍경이 장관을 이루기도 하였다.
 전라남도지방에서는 입동의 날씨를 보아 그 해 겨울 날씨를 점친다.
 즉, 입동날 추우면 그 해 겨울은 몹시 춥다고 한다.
 경상남도 도서 지방에서는 입동에 갈가마귀가 날아온다고 하며
 밀양지방에서는 갈가마귀의 배에 흰색의 부분이 보이면
 이듬해에 목화가 잘 된다고 한다.
 제주도에서는 입동날씨점을 본다.
 즉 입동에 날씨가 따뜻하지 않으면 그 해 바람이 독하다고 한다.
 전국적으로 이때 이른바 고사를 지낸다.
 그 해의 새곡식으로 시루떡을 만들어
 토광, 터줏단지, 씨나락섬에 가져다 놓았다가 먹고
 농사에 애쓴 소에게도 가져다 주며 이웃집과도 나누어 먹는다
 

소설(小雪)


 양력 11월 22일 또는 23일(음력 10월)
 눈이 조금씩 내리기 시작한다
 입동과 대설사이에 있는 절후.
 이때부터 살얼음이 잡히고 땅이 얼기 시작하여
 점차 겨울 기분이 든다고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직 따뜻한 햇볕이 간간이 내리쬐어
 소춘(小春)이라고도 불린다.
 옛날부터 중국사람들은 소설로부터 대설까지의 기간을
 5일씩 삼후로 구분하여
 초후에는 무지개가 걷혀서 나타나지 않고
 중후에는 천기(天氣)가 올라가고 지기(地氣)가 내리며
 말후에는 폐색되어 겨울이 된다고 하였다.
 소설 무렵 관례적으로 심한 바람이 불고 날씨가 차갑다.
 

대설(大雪)


 양력 12월 6일 또는 8일(음력 11월)
 큰 눈이 내리며 본격적으로 추워진다
 소설(小雪)과 동지(冬至) 사이에 든다.
 이 시기에 눈이 많이 내린다는 뜻에서 대설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것은 원래 재래 역법의 발생지이며 기준 지점인
 중국의 화북지방(華北地方)의 상황을 반영하여 붙여진 것이다.
 그러므로 꼭 이 시기에 적설량이 많다고는 볼 수 없다.
 중국에서는 대설로부터 동지까지의 기간을
 다시 5일씩 삼후로 나누어서
 초후에는 산박쥐가 울지 않고
 중후에는 범이 교미하여 새끼치며
 말후에는 여지가 돋아난다고 하였다.
 한편 이날 눈이 많이 오면 다음해 풍년이 들고
 푸근한 겨울을 난다는 믿음이 전해진다.
 

동지(冬至)


 양력 12월 21일 또는 23일(음력 11월)
 밤이 가장 길어지며 겨울의 복판에 든다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하지로부터 차츰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기 시작하여
 동짓날에 이르러 극에 도달하고
 다음날부터는차츰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지기 시작한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동짓날은 아세(亞歲)라 했고
 민간에서는 흔히 작은 설이라 하였다고 한다.
 태양의 부활을 뜻하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 가는 작은 설의 대접을 받은 것이다.

 동짓날에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冬至豆粥)
 동지시식(冬至時食)이라는 오랜관습이 있는데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끓인다.
 단자는 새알만큼한 크기로 하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른다.
 팥죽을 다 만들면 먼저 사당(祀堂)에 올리고
 각 방과 장독. 헛간 등 집안의 여러 곳에 담아 놓았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는다.
 동짓날의 팥죽은 시절식(時節食)의 하나이면서
 신앙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즉 팥죽에는 축귀(逐鬼)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았으니
 집안의 여러 곳에 놓는 것은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기 위한 것이고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薦新)의 뜻이 있다.
 팥은 색이 붉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陰鬼)를 쫓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믿었으며 민속적을 널리 활용되었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에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하며
 사람이 죽으면 팥죽을 쑤어 상가에 보내는 관습이 있는데
 이는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며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사람이 드나드는
 대문이나 문 근처의 벽에 뿌리는 것 역시
 악귀를 쫓는 축귀 주술행위의 일종이다.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도
 팥죽, 팥떡, 팥밥을 하는 것은 모두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짓날에도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
 동짓달에 동지가 초승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그믐께 들면 노동지라고 한다.

 동지팥죽은 이웃에 돌려가며 서로 나누어 먹기도 한다.
 동짓날 부적으로 뱀 사(蛇)자를 써서 벽이나 기둥에
 거꾸로 붙이면 악귀가 들어오지 못한다고도 전해지고 있으며
 또 동짓날 일기가 온화하면
 다음 해에 질병이 많아 사람이 죽는다고 하며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전한다.
 

소한(小寒)


 양력 1월 5일 또는 7일(음력 12월)
 한겨울이 닥쳐와 날씨가 몹씨 추워진다
 동지와 대한 사이에 있으며
 절후의 이름으로 보아
 대한 때가 가장 추운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은 우리 나라에서는 소한 때가 가장 춥다.
 옛날의 중국 사람들은
 소한으로부터 대한까지의 15일간의 기간을 5일씩 삼후로 나누어
 초후에는 기러기가 북으로 돌아가고
 중후에는 까치가 집을 짓기시작하며 말후에는 꿩이 운다고 하였다.
 

대한 (大寒)


 양력 1월 20일 또는 21일(음력 12월) 
 매섭고 큰 추위가 몰아쳐서 엄동설한이 된다
 24절기의 마지막 절후이다.
 대한은 음력 섣달로 매듭을 짓는 절후이다.
 원래 겨울철 추위는 입동 (立冬)에서 시작하여
 소한(小寒)으로 갈수록 추워지며
 대한(大寒)에 이르러서 최고에 이른다고 한다.
 제주도에서는 이사나 집 수리 따위를 비롯한 집안 손질은
 언제나 신구간(新舊間) 에 하는 것이 관습화 되어있다.
 이 때의 신구간은 대한 후 5일에서 입춘 전 3일간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일주일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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